인사평가 목적 명확하게 이해하고 진행해야
병원 발전시키는 훌륭한 도구로 활용 가능

▲ 골든와이즈닥터스 김용기 의료경영센터장

몇 년 전 지방에서 서울로 병원을 옮긴 원장님이 갑자기 급하게 보자고 연락이 왔다.

병원을 방문해 원장님을 기다리는 동안 병원의 대기실 분위기가 예전 같지 않다는 느낌을 갖게 됐다. 원장님께 병원 분위기가 예전과 다르다고 말하며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으니 여쭈었다.

사건의 발단은 실장님 한 분이 새롭게 들어오면서 시작됐다. 새로운 실장님이 출근하면서 먼저 진행한 일은 올해(2017년)도 거의 마무리 되는 시점이고 하니 인사평가를 실시하여 내년 연봉협상에 반영하자는 것이었고 원장님도 이에 동의했다고 한다.

그러나 인사평가 이야기가 나오면서 퇴사를 하겠다는 직원이 나오고 직원간의 파벌도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병원의 분위기가 서먹서먹하게 되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며 “이렇게 계속 지속되면 병원에 대한 직원들의 신뢰도에도 문제가 발생할 것 같다.”고 토로하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면담을 요청해 온 것이다.

병원 인사평가의 문제점 
실제로 병원에서 인사평가를 한 사례를 보면 인사평가를 하면서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의 인사평가는 일반 기업에서 적용하는 방식을 병원에 적용하여 실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병원에 대한 이해부족 및 병원 실상과 맞지 않아 더 많은 혼란을 초래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실제로 일반 기업에서 하는 인사평가는 전문적으로 인사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사전에 교육과 자료를 공유하면서 직원들과 일정부분 공유된 다음에 인사평가를 실시하지만 일반적인 병원의 경우에는 인사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사람도 없을뿐더러 직원들과 평가 항목에 대한 공유도 전혀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를 필자는 많이 봐왔다.

위와 같은 이유로 많은 병원에서 병원 신뢰에 대한 부분과 직원들 간의 파벌 등이 발생하는 경우를 많이 봐온 필자에게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인사평가를 꼭 해야만 하는가에 대해 물어본다면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이제 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인사평가의 목적에 대한 중요성
병원에서의 인사평가는 그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를 하고 진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인사평가라고 하면 직원을 평가하여 그 사람의 잘못한 부분을 지적하고 다음 연봉협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하려는 목적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것은 정말 잘못된 생각이라고 말하고 싶다. 필자가 생각하는 인사평가의 목적은 직원이 잘하고 있는 부분과 조금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직원과 공유하고 직원 스스로가 올해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여 내년에 그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는 인사평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평가 하는 항목 또한 직원의 직급에 따라 평가항목 및 중요성에 대한 가중치를 두어 평가해야 한다.

직원과의 공유에 대한 중요성
명확한 목적이 정의되었다면 다음 할 일은 직원들과 공유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인사평가의 목적, 기간, 평가자, 평가항목 등을 직원들과 공유 및 의견을 나눔으로써 직원들에게 인사평가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직원 개개인에게는 자기 평가서를 작성하게 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잘한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적도록 한다. 직원들 본인이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자료들이 쌓이면 향후에 병원 직원들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직원들을 관리해야하는 병원의 입장에서 보면 인사평가는 꼭 필요한 제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행에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는 인사평가제도를 위에 열거한 형식을 빌려서 잘 활용한다면 우리 병원을 발전시킬 수 있는 훌륭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