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기전의 당뇨병 치료제가 출시됐다.

사노피는 22일 서울 노보텔앰버서더 강남에서 ‘솔리쿠아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기전의 고정비율 통합제제(Fixed Ratio Co-formulation) ‘솔리쿠아’의 출시를 알렸다. 아시아에서는 한국에서 최초로 출시되는 제품.

솔리쿠아펜주(인슐린글라진, 유전자재조합 100U/mL 및 릭시세나티드 50 mcg/mL)는 하루 한 번 주사로 하루 종일 식후 혈당과 공복혈당을 동시에 조절할 수 있는 펜타입의 주사제이다.

가격은 펜당 39,501원으로, 투여량은 총 40단계의 인슐린글라진과 릭시세나티드가 2:1 고정비율로 맞춰져 있으며, 기존에 환자가 사용했던 기저 인슐린 용량에 따라 시작 용량을 설정할 수 있다.

기존의 메트포르민과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의 병용치료, 기저인슐린의 단독 치료 또는 기저인슐린과 메트포르민 병용 치료로 혈당조절이 어려운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사용하도록 지난해 11월 식약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

LixiLan-L 임상에 따르면 연구 30주차 시점에서 투여군 절반 이상인 55%가 당화혈색소를 7% 미만으로 내리는데 성공했다. 인슐린 글라진 U100투여군이 30% 성공한 것과 비교해 목표혈당 도달률이 약 2배가량 증가한 것이다. 또 솔리쿠아 투여군의 당화혈색소는 1.1% 감소한 반면 위약군은 0.6%에 그쳤다. 여기에 솔리쿠아 투여군에서는 체중감소가 관찰됐고 저혈당 위험도 추가적으로 증가하지 않았다. 위장관계 이상반응의 빈도도 매우 낮았다.

▲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임 수 교수는 "솔리쿠아가 인슐린 강화요법이 필요한 환자에게 유효성과 편의성을 갖춘 옵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정지은 기자

이날 간담회에서 분당서울대병원 임 수 교수는 “대한당뇨병학회의 진료지침에서 진단 시 첫 당화혈색소 수치가 9%를 초과하거나 기존 경구할당강하제 치료로도 혈당 조절이 어려운 환자에게 기저인슐린과 GLP-1 RA를 병용하는 인슐린 강화요법을 추천하고 있다.”며 “솔리쿠아가 인슐린 강화요법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솔리쿠아는 지난 2016년 미국, 2017년 1월 EU 집행위원회로부터 시판허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