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약사회(회장 최은경)는 20일 제 ‘52회 정기총회’와 편의점약 판매 저지 위한 궐기대회를 열고 보건복지부의 품목조정위원회 중단과 편의점응급약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했다.

▲ 최은경 회장/ 사진=유은제 기자

최은경 회장은 “약사회는 편의점판매약으로 힘든 상황이다. 조제료의 카드 수수료, 조제수가 인상 등 약사 경영에 어려움이 있음에도 약사라는 직업이 특혜로 보고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며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는 편의점판매약을 저지하고 약국 경영의 불합리한 제도에 맞서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약사회의 발전을 위해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한다.”고 말했다.

임지훈 부평구의회 의장은 “현재 편의점약으로 약사님들의 고민이 많을 때라는 것을 안다. 그러나 약사회가 이전의 어려움도 현명하게 잘 해결했듯이 올해도 회원들이 단결해 이 어려움을 이겨내고 지역 주민의 건강전문가로서 굳건히 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부평구약사회 회원들이 구호를 제창하고 있다./ 사진=유은제 기자

궐기대회에서 부평구약사회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편의점 판매약 폐지', '공공심야약국 도입', '편의점이 약방이냐 정부는 각성해라'는 피켓을 들고 구호를 제창하며, 약사회의 요구를 무시한 채 편의점약 조정을 진행한다면 강력한 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날 총회에서 부평구약사회는 화환대신 받은 성금으로 부평구 치매통합 관리센터에 50만원 상당의 성인용 기저귀를 전달하고 부평구청에 설 명절 사랑의 쌀 성극 일백만원을 전달했다. 그리고 1+사랑나누기 후원식을 통해 추천을 받은 여섯 가정에 매달 백만원씩 일년 간 후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날 부평구약사회는 약사회 공헌한 이들에게 상을 수여했으며 수상자는 △표창패: 심창수(호산나약국), 김영숙(부개약국), 임재옥(대림약국), 권수현(부평구약사회), 진소영(성민약국), 김민영(오렌지약국), 허자신(솔로몬약국) △공로패: 정종천(보건소 의약관리팀) △감사패: 안기석(대웅제약), 오애록(동아제약)이다.

아래는 부평구약사회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안전상비의약품은 국민들의 심야·공휴일에 의약품 접근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과거 비민주적인 정부에서 출발하였다. 용어 자제부터 잘못된 것이고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아니다.

약사의 전문성에 심각한 위해이고 의약품 안전성 면에도 폭탄을 안고 있는 듯한 그야말로 임시방편의 구실밖에 하지 못한다. 편의점응급약이라고 해야 적당할 것이다.

그런데 현재 그 품목을 늘리려는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을 위한 6차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복지부는 안전성 문제와 직결된 품목조정 확대 논의를 5차까지 진행하면서도 회의 결정사항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국민 앞에 공개한 적이 없다. 안전상비약은 국민 생명·안전과 관련된 사안인 만큼 논의 내용과 품목확대 선정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해야만 한다.

또한 복지부는 수요증가와 편의성 확대만 강조하며 품목조정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의약품 구매 시 부작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은 상태임을 감안할 때 정책집행의 우선순위는 품목 확대가 아닌 모니터링 방식 등 안전성 담보장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했어야 한다.

외국의 경우 약국 외 판매의약품 관리에 대한 구체적, 체계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고 있어 안전선, 부작용 관리에 철저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정부차원에서의 모니터링, 관리체계를 수립해 줄 것을 요구했음에도 어떠한 책임 있는 행동을 하지 않고 그나마 일부 시민단체 등에서 암행모니터링을 하는 수준에 있다.

품목 확대 외의의 구성원도 문제가 있다. 복지부가 자기 위상에 맞게 이 문제를 바라보고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의 안전을 가장 우선에 두고 진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시민단체의 요구만을 편의성이라는 미명하에 끌려가듯이 들어주는, 즉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마인드로 진행한다면 국민에게 편리함을 주는 게 아니라 위해를 가하기만 할 것이다.

이에 부평구약사회 일동은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보건복지부는 품목조정위원회를 즉각 중단하라.
2. 보건복지부는 편의점응급약에 대해 재검토하라.

위 조건을 무시한 채 진행한다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다.

부평구약사회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