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맞이, 2018년 읽기 좋은 책

유은제 기자l승인2017.12.27 11:12:5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자신에게 잘 맞는 책 골라 독서 습관 기대
인문․기술과학․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책 소개

매년 새해가 되면 새로운 다짐을 하는데 그 중 빠지지 않는 것 하나가 바로 독서이다. ‘올해는 꼭 책을 많이 읽겠다.’는 다짐을 한다. 독서 계획을 실천하려면 무엇보다 자신에게 잘 맞는 책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본지는 2018년 한 해 동안 읽기 좋은 추천도서 10선을 선정해봤다.

최신 임상약리학과 치료학/ 최병철

이 책은 2010년 이후 국내 및 해외에서 소개된 신약들을 위주로 약물에 대한 임상약리학과 치료학을 압축 정리하여 소개한 책이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크게 질병에 대한 이해, 약물치료 및 치료약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1개의 질병을 중심으로 약제 및 병리 기전을 이해하기 쉽도록 해설한 그림과, 약제간의 비교 가이드라인을 간단명료하게 표로 정리한 Table 등 150여 개의 그림과 도표로 구성되어 있다. 또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치료용 항체’와 ‘소분자 표적치료제’에 대해 각 31개를 특집으로 구성했다.

힐빌리의 노래/ J. D. 밴스

미국 최고 명문 예일 로스쿨을 졸업한 실리콘밸리의 전도유망한 젊은 사업가 J. D. 밴스.

쇠락한 공업 지대인 러스트벨트 지역 출신인 그가 ‘힐빌리의 노래’를 통해 약물 중독에 빠진 엄마와 일찍이 양육권을 포기해버린 아빠, 가난과 가정 폭력, 우울과 불안을 딛고 예일 로스쿨을 졸업하면서 소위 말하는 성공에 이르기까지의 삶을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인생의 뿌리이자 장애물이며 행복과 불안의 근원이었던 가족과 정신적 빈곤, 그리고 인간의 성장에 있어 안정된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여과 없이 묘사한다. 더불어 예일에서 느꼈던 차별과 메울 수 없는 격차까지도 상세히 그린다.

트렌드 코리아(2018)/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트렌드 코리아2009’가 출간된 이래로 어느덧 10주년을 맞은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해마다 우리 시대를 관통하는 주요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한 트렌드 코리아.

‘트렌드 코리아 2018’은 도서 발간 10년, 키워드 발표 12년을 기념하는 특별판으로 지난 12년의 키워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그로부터 대한민국 최근 10여 년간의 메가트렌드를 분석하는 특집 원고를 마련했다.

지적이고 아름다운 삶을 위한  라틴어 수업/ 한동일 
‘라틴어 수업’은 한국인 최초, 동아시아 최초 바티칸 대법원 로타 로마나(Rota Romana) 변호사이자 가톨릭 사제인 한동일 교수가 2010년 하반기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서강대학교에서 진행했던 '초급·중급 라틴어' 수업의 내용을 정리하여 엮은 책이다.

서강대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입소문을 타고 연세대, 이화여대를 비롯해 신촌 대학가를 벗어난 지역 학교 학생들과 일반인들까지 찾아와 늘 강의실이 만원이었던 저자의 강의 내용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미술관에 간 의학자/ 박광혁

진료실에서 보내는 시간 다음으로 미술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의사가 있다. 상반된 분야처럼 느껴지는 의학과 미술은 ‘인간’이라는 커다란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의학과 미술의 중심에는 생로병사를 숙명처럼 안고 살아가는 인간이 있다. 다빈치의 ‘인체 비례도’처럼 인간의 신체적 완전성을 담고 있는 그림이 있는가 하면, 푸젤리의 ‘악몽’처럼 인간의 정신세계 가장 밑바닥에 있는 무의식을 탐사하는 그림이 있다.

이 책은 의학의 주요 분기점들을 소개한 뿐만 아니라, 명화라는 매력적인 이야기꾼의 입을 빌려 의학을 쉽고 친근하게 설명하고 있다.

총, 균, 쇠/ 재레드 다이아몬드

퓰리처상을 수상한 세계적 석학 재레드 다이아몬드 박사의 ‘총, 균, 쇠’.

‘왜 어떤 민족들은 다른 민족들의 정복과 지배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말았는가?’, ‘왜 각 대륙들마다 문명의 발달 속도에 차이가 생겨났는가?’, ‘인간 사회의 다양한 문명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라는 의문을 명쾌하게 분석하여 그 해답을 제시한다.

저자는 제국, 지역, 문자, 농작물, 총의 기원뿐만 아니라 각 대륙의 인류 사회가 각기 다른 발전의 길을 걷게 된 원인을 설득력 있게 설명함으로써, 역사에 대한 인종주의적 이론의 허구를 벗겨낸다.

▲ 2018년 읽기 좋은 책 목록
유은제 기자  pharmacy@bi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은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인터넷신문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비즈엠디  |  제호 : 한국의약통신  |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10길2 (방배4동 823-2) 덕원빌딩 3층  |  대표전화 : 02-3481-6801  |  팩스 : 02-3481-6805
등록번호 : 서울 아04261  |  등록일 : 2016년 12월 8일(설립일 : 2001년 12월 19일)   |  발행일 : 2015.02.05  |  발행인·편집인 : 정동명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정원용
Copyright © 2018 한국의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