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의 유해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자담배 사용자의 알레르기 비염·아토피 피부염의 발병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자담배 사용자의 아토피 진단율은 비사용자의 2배 이상이다.

고려대 구로병원 가정의학과 최윤선 교수팀이 2015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19세 이상 성인 5405명의 전자담배 사용 유무와 흡연·음주·아토피 피부염 등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연구에 참여한 성인 5405명 중 419명, 약 7.8%가 전자담배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37.6세로, 전자담배 사용 경험이 없는 사람(52.7세)보다 평균 나이가 더 적었다. 나이 든 사람보다 젊은 층에서 전자담배를 더 선호한다는 의미다.

전자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음주나 흡연을 하는 등 생활습관이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담배 사용자의 음주 경험률은 98.6%, 흡연 경험률은 96.9%로, 거의 대부분이 음주·흡연 경험이 있었다. 전자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의 음주 경험률은 91.3%로 전자담배 사용자와 별 차이가 없었지만 흡연 경험률(34.6%)은 전자담배 사용자보다 훨씬 낮았다. 

전자담배 사용 여부는 알레르기 비염·아토피 피부염의 진단율과도 관련이 있었다.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사람 중 아토피 피부염 진단을 받은 사람은 5.3%였다. 전자담배 비(非)사용자의 아토피 피부염 진단율(2.4%)에 비해 2배 이상 높았다.

전자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알레르기 비염 진단율도 18.6%로 전자담배 비사용자(17.8%)보다 약간 높았다.

최 교수팀은 “‘2014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통계조사’를 통해 전자담배 사용 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사용 경험이 없는 청소년보다 천식 발생 위험이 2.3배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다.”며 “전자담배와 각종 알레르기 질환과의 관련성을 증명하는 논문이 발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한국 성인에서 전자담배 흡연 경험과 알레르기비염 진단의 관계-2015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 이용)는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의 학술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