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든와이즈닥터스 김용기 의료경영센터장

고객은 최상의 서비스를 경험 할 수 있는 곳을 방문하기를 원합니다. 병원 또한 사업이며 따라서 반드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의사들은 임상적인 부분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병원의 성공에 가장 중대한 역할을 하는 직원을 효율적으로 채용하고 관리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병원뿐만 아니라 어떤 사업에서도 직원은 그 조직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만약 성공적으로 병원을 운영하고 싶다면, 다음의 항목을 갖춘 적합한 직원을 선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십시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조건을 다 갖춘 직원을 만난다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만큼이나 힘든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사람을 뽑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훌륭한 경영자들은 사업을 원활하게 운영해가면서 그들의 목적 달성을 위해 팀을 조직하고 균형 있게 유지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의사와 환자, 그리고 다른 직원을 불행하게 하는 사람들에게 월급을 지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잘못된 직원을 선발해 놓고 그 직원이 잘  해낼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는 것은 바로 가시나무를 심어놓고 사과가 열리기를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행복한 사람은 더 열심히 일하고 높은 능률을 발휘합니다.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야말로 병원의 능률을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병원에서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등과 같은 내용을 병원에서 직원들의 구인에 앞서 명확하게 정리해 놓은 다음 정말로 병원에 필요한 인재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구인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의사와 매니저들은 자주 직원에 대해 불평을 합니다.

그러나 때론 이런 갈등이 곧 없어질 것이라는 희망 속에서 그 문제와 불만을 무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문제와 불만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최우선시해야만 그러한 불만은 사라질 것입니다.

우리병원에 맞는 직원을 구인하고, 그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 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듦으로써 병원이 더욱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