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이하 약준모)’이 17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편의점 약 판매 철회를 요구했다.

약준모 임진형 회장을 비롯해 이영준, 박경진, 최현우 등 회원들은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보건의료 전문가 11,800명이 문재인 대통령님께 드리는 서한문’을 낭독했다.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대기업에 막대한 특혜를 주는 편의점 약품 판매를 확대하려는 복지부의 움직임을 막아달라는 것이 골자이다.

임 회장은 서한문을 통해 “저희가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이유는 복지부가 국민들에게 1,000건 이상 부작용이 발생했고 심지어 심야에 꼭 필요하지도 않은 약품들조차 유통대기업들에게 퍼주려고 편의점 판매약품을 확대하려는 행보를 보이기에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대통령님께 알려드리기 위해서입니다.”라고 입을 열었다.

약준모는 가장 큰 위험성으로 부작용을 들었다. 심평원 자료에 따르면 2012년~2016년까지, 지난 5년 간 편의점약품 13종의 부작용은 1,378건으로 매년 늘고 있다.

약준모는 “편의점약품이 늘어갈수록 부작용은 늘고, 유통 대기업들은 배부르게 되는 반면, 국민들은 불안감에 의약품을 구입해야 하고, 주60시간 이상 일하는 대부분의 약국들은 운영이 안될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라고 토로했다.

이들은 대안으로 공공심야약국 활성화를 제시했다.

프랑스, 그리스, 이태리, 스웨덴, 벨기에 등의 선진국들은 모두 편의점 직원이 함부로 약품을 팔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며 예외적으로 약국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영국과 독일 등만이 제한적으로 약국외 약품 판매를 허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제한적으로 약국 외 약품판매를 허용하고 있는 국가들은 대부분 공공심야약국제도를 둠으로써 심야 시간대에 국민들이 안전하게 경증의 응급약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들을 갖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우리나라 역시 전국적으로 33개의 공공심야약국이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약준모는 “복지부가 진정으로 국민들의 보건을 위한다면 언제라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의약품을 대기업에 퍼주는 것이 아니라 공공심야약국을 제도적으로 뒷받침을 함으로써 안전하고 정확한 투약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약준모는 현재 편의점 약 확대를 반대하는 1만 촛불민원투쟁을 진행 중이다. 17일 오전 현재 민원 참자가는 1만명을 돌파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