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재원 약사

콜라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자 공부하면 할수록, 알면 알수록, 더 깊이 있는 공부가 하고 싶어지는 매력적인 그 이름 콜.라.겐

사람은 누구나 다 성장하고, 나이가 들어갑니다. 흥미로운 것은 똑같은 시간이 지나도 나타나는 노화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른데요. 나이에 비해 피부도 좋고 근력도 좋은 분도 있지만, 피부뿐 아니라 근력감소, 통증, 요실금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런 차이의 이유 중 하나가 단백질 감소차이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 감소가 빠르게 진행되는데, 단백질 보충정도에 따라서 노화정도가 달라지는 거지요.

근감소증을 막기 위해 단백질을 보충해야 한다고 하며, 운동선수들은 근육 생성을 위해 간을 거치지 않는 아미노산인 BCAA(Branched Chain Amino acid)가 들어있는 단백질 보충제를 선호하기도 하죠.

그런데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 중 약 30%는 콜라겐이고, 콜라겐이 인체의 모든 결합조직을 구성하니, 콜라겐이 특히 중요하다는 말을 최근에 부쩍 많이 들었어요.
그래서 Trend에 뒤쳐지지 않게 이것 저것 보기 시작했죠.

몇 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도 했고, 콜라겐이 이렇게 많은 나의 신체 부위를 관여 했던가 하며 놀랐습니다.

1. 콜라겐의 효과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이 피부 탄력과 윤기에 꼭 필요하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만, 그외에도 콜라겐의 효과는 방대합니다.

콜라겐은 탄력이 필요한 모든 조직의 핵심인데요. 피부탄력과 윤기에 꼭 필요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으며, 그 외에도 뼈, 연골, 힘줄, 인대, 혈관, 내장을 포함한 막, 안구 등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 가운데 30%는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콜라겐이 인대나 힘줄의 구성 요소인 것만 봐도 콜라겐의 강도와 탄력이 짐작됩니다.

특히 콜라겐은 혈관기능에 중요합니다. 혈액의 주요 역할은 인체를 구성하는 60조개 이상의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노페물을 운반, 배출하는 것입니다. 즉 세포기능 유지의 핵심입니다.

그 혈액의 통로이자 혈액의 활동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혈관입니다. 혈관만 제대로 관리하면 건강 걱정은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그래서 혈관을 생명선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일단 혈관의 구조를 보면 혈액을 가장 깊숙하게 운반하는 모세혈관은 거의 100%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량의 혈액을 운반하는 대혈관은 콜라겐과 엘라스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혈관의 내막은 혈액에 직접 닿기 때문에 쉽게 손상됩니다.

특히 산화된 small dense LDL cholesterol이 많아지면, 대식세포가 탐식하고, 그 잔해가 내막에 상처를 입힙니다. 그런데 내막의 바깥쪽에 콜라겐이 풍부한 중막이 있는데요. 중막에 콜라겐이 잘 보충되면, 내막에 생긴 상처가 잘 아문다고 합니다.

동맥경화에 관련해서 노화 콜라겐 가설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혈관은 신선한 콜라겐이 공급되면서 노화된 콜라겐은 혈액내로 분리되서 자연스럽게 분해된다고 합니다. 즉 혈관에 새로운 콜라겐이 보충되면서 혈관 탄력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노화로 콜라겐 합성이 저하되면 신선한 콜라겐이 공급이 안되니, 노화 콜라겐은 본래의 콜라겐에 비해 탄력성과 유연성이 낮아 쉽게 분리가 안되고, 수염 모양의 섬유로 혈관내로 늘어지게 되고, 상처가 난 내막을 통해 노화 콜라겐의 섬유 부분이 혈관 내에 노출되면 혈중 혈소판과 콜레스테롤이 엉겨 붙어 플라크를 형성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동맥경화증은 혈관내막의 상처와 중막의 노화콜라겐 수염모양 섬유가 많고, 거기에 혈소판, 콜레스테롤이 엉겨붙어있는 것이니, 콜레스테롤, 혈소판 감소뿐 아니라, 신선한 콜라겐을 공급하면, 노화콜라겐이 잘 배출되서, 수염모양 섬유 감소로 플라크가 감소 및 동맥경화증을 예방, 경감할 수 있다는 의미지요.

2. 콜라겐의 복용
그렇다면 콜라겐은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매일 아침 공복에 복용하는게 좋구요. 비타민C와 함께 복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참고로 실제로 우리는 고분자 상태의 콜라겐 자체를 복용하는게 아니라, 콜라겐 구성을 돕는 원료를 복용하는 개념입니다. 이런 원료가 콜라겐으로 다시 잘 만들어지는 것을 돕는게 비타민C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또한 원료로서 콜라겐 섭취가 실제 체내에서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가설로 설명하는데요.

어느 가설이 맞냐를 떠나서 콜라겐을 섭취하면 콜라겐의 체내 합성 촉진으로, 30대 이후 자연적으로 저하되는 콜라겐을 보충할 수 있는게 중요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약 30%를 콜라겐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3가닥의 형태가 꼬여있는 상태로 존재하는데, 형태적으로는 가늘고 긴 막대모양의 섬유상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모든 결합조직의 구조 및 탄력유지에 필수입니다.

콜라겐의 건강 효과는 앞서 설명한 동맥경화의 개선 및 해소부터 골밀도 상승, 골다공증의 개선, 관절 통증의 해소 및 개선, 고혈압 개선 피부 미용효과, 검버섯 및 주근깨 개선,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 지질과 간 기능 개선, 발모효과, 가슴 확대 효과, 변비해소, 만성 위축염, 포도막염, 노안, 알츠하이머, 노인 가령취(노인 냄새)의 예방 및 개선, 면역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찌보면 여러 노화증상을 개선하는 만병통치약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더 흥미로운 것은 노화방지뿐 아니라, 단백합성을 도우니 성장촉진에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20살까지는 성장하고 성장이 끝나면, 즉 20대 이후부터는 노화가 점차 시작된다고 하지요? 성장을 촉진하고, 노화의 원인인 단백 감소와 콜라겐 감소를 막는 콜라겐 보충제. 어찌 안 먹을 수 있을까요? 당장 저부터 먹어야겠네요!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