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구 조명 밝히고, 죽은 공간에 다른 종류 진열대 도움
고객 동선 길어야 판매율 높아져, 판매 약사 동선은 짧게

▲ 이나연 대표(팜우렁각시)

효율적인 약국내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한된 공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효율적 공간 활용은 내방한 고객이 약국 내부를 둘러보고 제품에 대한 구매욕구가 생기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처방전을 가지고 내방한 고객이 약국 구석구석을 둘러보고 일반제품에 대한 구매욕구가 생기도록 하는 것과 파스를 구매하러 온 고객이 파스를 찾다가 다른 제품에 대한 필요성과 구매 욕구를 갖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선을 끌고 주목하게 만드는 요소가 필요합니다. 약국 입구에서 약국 안으로 발길을 닿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약국 출입구와 마주보는 진열대쪽 조명을 밝고 세련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밝은 곳으로 시선과 몸이 이동하게 됩니다.

약국 내부에는 죽은 공간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기둥주변이나 재고가 쌓여있는 구석진 공간, 시선이 잘 향하지 않는 진열장 상부와 하부 등이 그렇습니다. 약국 근무자들과 함께 진열이 제한된 죽은 공간을 줄이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시선이 향하지 않는 부분은 수납공간으로 깔끔하게 정리하고, 고객의 구매율이 줄어든 공간은 다른 종류의 진열대를 배치하므로 새로운 느낌을 주도록 하는 것은 죽은 공간을 살리는 것은 물론 판매율도 높이는 방법이 됩니다.

동선계획
동선은 사람이나 물건이 어떠한 목적을 위하여 움직이는 자취나 방향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동선계획이란 이동하는 경로를 예측하여 제품이나 집기를 배치하기 위한 구상입니다.

고객이 약국에 발을 디디는 순간 구석구석을 돌아보고 싶도록 하고, 최대한 필요한 제품을 구매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셀프메디케이션 제품을 진열하는 진열대의 크기와 위치, 판매하는 약사의 움직임이 판매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동선을 통해 구조화해야 합니다. 동선계획을 세울 때에는 고객의 동선과 판매약사의 동선, 통로, 죽은 공간 등을 모두 고려하여야 합니다.

고객동선은 길수록 판매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선과 발걸음이 이동하게 되므로 참고하도록 합니다.

판매약사의 동선은 고객동선과는 반대로 짧은 것이 효과적입니다. 판매약사와 셀프메디케이션 코너의 동선이 길게 되면, 업무에 대한 피로도가 상승하여 능률이 줄어들게 합니다.

TIP. 팜우렁각시의 꿀팁!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기에 OTC매출도 점점 줄고 있다면?
이런 불경기에 인테리어를 바꾸는 것은 무리가 된다면?

지금 우리약국을 둘러보고 너무 오래된 진열대로 식상하고, 통일된 사이즈가 아닌 진열대들로 어수선한 느낌을 주는 진열공간이 있다면 부분적으로 진열대만 새롭게 바꿔 보세요.
약사님의 기분전환은 물론, 고객 관심도도 올라가고, 약국도 훨씬 환해질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