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조사, 판매동향 등 정확한 판매 정보 수집이 우선
반복구매 되거나 노출 꺼리는 제품은 위치 변경 말아야

▲ 이나연 대표(팜우렁각시)

우리약국에서 가장 꾸준하게 판매되는 제품은 무엇인가요?
우리약국에서 가장 판매량이 많은 제품은 무엇인가요?

반복적으로 꾸준하게 판매되어지는 제품은 고객이 편리하도록 같은 자리에 진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진열시 반복구매제품의 이동은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부득이 하게 제품의 위치를 변경하게 될 경우에는 고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pop나 네임텍을 통해 한눈에 위치가 파악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대로 된 스테디셀러와 베스트셀러 제품의 진열을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약국에 대한 정확한 판매정보의 수집입니다. 일반약 상담과 판매에 대한 관심으로 적극적으로 약국을 관찰하고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겠습니다.

우리약국 관찰하고, 관심 갖기

1. 재고조사
입고량과 판매량을 맞추는 관리적 측면에서의 재고조사를 뛰어넘어 매장과 창고에 있는 재고와 유효기간을 파악하여 진열시 참고하고, 먼저 판매되어야 하는 제품에 대한 코너구성을 통해 판촉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2. 판매동향
요즘 TV건강프로방영으로 인기 있는 제품은 무엇인지 부쩍 잘나가는 제품은 무엇이며, 판매량이 떨어진 제품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3. 전략제품
우리약국의 전략제품은 무엇이 있는지, 앞으로의 전략제품은 무엇으로 할 것인가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4. 가격조사
예민한 품목에 대한 타약국 판매가격과 편의점 등의 타 소매업종의 판매가격등을 알고 운영 중인 약국의 주변 상권에 맞춘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면 좋습니다.

5. POP
약국에 설치된 POP는 잘 활용되고 있는지 파악하여 트렌드와 고객니즈에 맞는 POP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