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구매 많다면 동일 제품군, 유효기간 임박하면 혼합해서
이달의 판촉 제품은 한 품목씩, 관련 제품은 한 곳에 모아 진열

▲ 이나연 대표/ 팜우렁각시

진열은 고객에게 제품을 보여주고,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만져보거나 상세 효능 등을 보는 행위 즉, 구매 전 고객의 체험을 위한 판촉방법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진열은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진열하는가에 따라서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가 있겠습니다. 같은 제품도 판매율을 다르게 할 수 있는 진열방법에 따른 유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일 제품군별 진열
동일 상품군 진열은 한 종류의 제품을 고객에게 노출하는 것입니다. 브랜드나 포장은 달라도 같은 성분과 효능의 제품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C1000mg의 제품을 각기 다른 브랜드와 포장이어도 같은 진열 공간에 비교하여 진열하는 것이 동일 제품군별 진열이 됩니다. 공통점이 있는 동일 제품군별 진열은 고객으로 하여금 비교하여 선택하기 용이하게 해 주기 때문에 반복구매가 많은 제품군을 진열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2. 혼합 진열
혼합진열은 관련성 없는 여러 가지 제품을 함께 섞어 진열하는 것입니다. 서로 관련성은 없지만 약국에서 취급하는 상품을 한꺼번에 진열하는 방식입니다.

혼합진열의 경우에는 동일 제품이 많지 않은 제품들을 진열할 때나 유효기간이 임박해 있거나 반품되지 않는 약국 내 불용재고 제품을 진열하여 판매할 때 유용하게 연출할 수 있는 진열방법입니다.

3. 한 품목 진열
한 품목 진열은 한 가지 제품만을 진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카운터 위를 깨끗하게 정비하여 이달의 판촉제품을 선정하여 멋지게 진열하게 되면 여러 종류의 제품이 진열 되어 있을 때보다 고객의 이목을 끌기에 좋습니다.

또한 고급스러운 연출이 필요한 공진단과 같은 제품의 진열시 필요합니다. 아크릴 장에 멋진 공진단 케이스와 공진단 내용물을 진열하고, 할로겐 조명을 활용하여 고급스러움을 더한다면 다품목 진열보다 유용한 진열방법이 될 것입니다.

4. 관련 제품별 진열
관련 제품별 진열은 품목종류는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거나 연관이 있어 진열이 어울리는 제품을 진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같은 제약회사의 비타민제, 갱년기개선제, 오메가3, 홍삼 등의 제품을 함께 진열 하는 것이나 ‘탈모개선’을 주제로 하여 관련 샴푸, 바르는 약, 먹는 약, 건강식품 등 연관되는 제품을 함께 연출할 수 있는 진열방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