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한계 초월한 마음 개발, 거짓된 마음 회복 시켜
양미간에 위치, 불균형하면 두통·신경계 이상 이어져

▲ 우문희 약사(행복한 약국)

‘지혜의 챠크라’, ‘마음의 챠크라’라고도 부르는 제3의눈 챠크라는 이원성의 세계를 넘어 인간의 한계를 초월한 마음을 개발하여 인위적이고 거짓됨으로 잃어버린 우리의 힘을 회복시키는 센터이다.

내면화된 행동을 배우고 각자의 양심의 소리, 내면의 소리, 내적 스승을 발견하는 센터인데 그렇게 회복된 힘은 진실된 생각과 두려움이나 환상에서 비롯된 생각을 구별하게 하는 지혜를 회복시킨다.

1. 6챠크라

6챠크라는 환상으로부터 진실을 분리해 낸다. 6챠크라에 이르러서야 우리는 우리의 삶의 경험들을 바로 이해하게 된다. 우리들은 삶을 거꾸로 보며 사랑과 집착, 증오와 질투, 기쁨과 슬픔, 승리와 패배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잘못된 관념을 가지고 있다.

6챠크라의 에너지는 대상을 의식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주관적인 지각으로부터 떨어져서 주어진 상황에 담긴 진실 혹은 상징적 의미를 볼 수 있게 한다. ‘떨어진다’ 는 것은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의 목소리를 잠잠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내면적인 초연함, 그러한 마음과 자아의 명철함이 6챠크라의 힘 가운데 하나인 지혜의 정수이다.

 

2. 6챠크라의 불균형이 일으키는 질환
- 두통
- 상단 혹은 부비강 문제
- 신경계 이상
- 나쁜 시력, 녹내장, 백내장, 시력감퇴, 실명
- 뇌졸중, 뇌출혈, 뇌종양

3. 나의 6챠크라 체크해보기
- 내가 평소에 가지고 있는 관념들의 목록을 적어본다(~~하면 안돼. ~~해야만 해.).
- 나의 내면의 직감에 따라 행동했던 경험들을 떠올려보고 어떤 순간이었고 어떤 경험들을 했는지 적어 본다.
- 선명하게 기억나는 꿈들이 있는가? 기억나는 꿈들을 적어본다.

4. 6챠크라에 도움이 되는 아로마

캐롤라인 미스 저서인 ‘영혼의해부’중 다음의 지침들은 우주적인 마음을 개발하고 통찰력과 진실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지혜를 여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 자기반성을 실천하라. 그리고 자신이  믿는 것과 그 이유를 의식하라.
- 마음을 열어두라. 그리고 마음이 언제 ‘닫히는지’ 알아채도록 하라.
-‘방어’란 새로운 통찰력이 마음의 장에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시도임을 인식하라.
- 바로 이해되지 않더라도, 모든 상황과 관계가 상징적으로 의미가 있음을 기억하라.
- 꿈을 통해 안내와 통찰을 받을 수 있도록 연습하고 열어두라.
- 자기를 자책하는 생각, 자신에게 일어난 일 때문에 타인을 책망하는 생각은 어떤 것이든 흘려보내라.
- 초연함을 익혀라. 특별한 결과를 만들려고 하기보다 자신을 위해 가장 현명한 판단에 바탕을 두고 결정하라.
- 모든 판단을 자제하라.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으나 현재의 내의식이 그것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더 많음을 인정하라.
- 어떤 종류의 두려움에 영향을 받을 때가 언제, 언제인지 알아채라. 마음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여 그 두려움에서 즉시 벗어나라. 그런 다음 그 두려움을 약화시키는 쪽을 선택하라.
- 삶에서 성공이란 어떤 성취를 뜻한다고 믿는 모든 가치에서 멀어져라. 대신 성공적인 삶이란 자아통제를 이루어가는 과정으로 보고, 삶의 도전을 완수하는 능력으로 보라. 성공을 물질적인 것이 아닌 에너지의 힘으로 시각화 시켜라.
- 내면의 안내에 따라 행동하라. 그러나 내면적인 안내가 확실하다는 ‘증거’를 잡아내려는 생각은 포기하라. 증거를 요구할수록 받을 수 있는 것은 더 적어진다.
- 현재의 순간에 모든 관심을 두라. 즉, 과거에 살거나 미래를 염려하는 일을 자제하라. 볼 수 있는 것보다 볼 수 없는 것을 더 굳게 믿어라.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