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호흡기, 여름-벌레, 가을·겨울-보호제 관련 제품 준비
계절 오기 한 달 전부터 진열, POP 통해 미리 니즈 창출해야

▲ 이나연대표/ 팜우렁각시

계절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도 변화합니다. 따라서 약국에서도 계절수요를 일으키기 위한 진열이 중요합니다. 계절에 따라 진열도 달라져야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겨울철에는 호빵이나 군고구마 등의 겨울메뉴를 제안하고, 여름철에는 시원한 아이스커피나 슬러시를 제안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약국에서 계절별로 진열을 연출해서 고객에게 제안할 제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런 고민에서부터 계절별 약국진열은 시작됩니다.

# 봄(3~5월)의 진열
추운겨울을 지나 따뜻한 봄에는 오히려 감기 등 호흡기 관련 환자들이 늘어납니다. 따라서 환절기 관련 제품이 필요하고, 고객이 자주 찾는 제품이 될 것입니다.

봄(3~5월) 고객에게 제안할 제품으로는 비염 비강스프레이, 충혈안약 등 알레르기 관련제품, 만성피로 관련제품, 비타민C, 자외선 차단마스크, 황사마스크, 면역증강제 등이 있습니다.

# 여름(6~8월)의 진열
여름은 사람들의 야외활동도 증가하고, 벌레와 곰팡이균, 세균 등의 활동도 증가하는 계절입니다. 따라서 야외활동에 필요한 제품과 벌레 퇴치·예방, 피부 트러블 등의 관련제품이 필요하고, 고객이 자주 찾는 제품이 될 것입니다.

여름(6~8월) 고객에게 제안할 제품으로는 휴가철기본상비약, 무좀관련제품, 모기퇴치제품, 살충제, 멀미약, 피임약, 지사제, 상처케어제품, 땀띠연고, 화상연고, 복합피부질환연고, 땀분비 억제제, 햇빛화상관련제품, 포도당캔디, 발포비타민 등이 있습니다.

# 가을(9~11월)의 진열
가을은 피로 증후군도 많이 나타나고, 각종 건조증, 감기 등 호흡기 관련 고객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피로회복제와 피부 보습제 관련 제품이 필요하고, 고객이 자주 찾는 제품이 될 것입니다.

가을(9~11월) 고객에게 제안할 제품으로는 만성피로 관련제품, 비타민C, 면역 증강제, 각질케어제품, 입술 보호제, 비강 보습스프레이, 인공눈물, 감기약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 겨울(12~2월)의 진열
겨울은 피부건조증이나 냉증으로부터 보온하는 제품을 찾는 고객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피부 보습제나 핫팩 관련한 제품이 필요하고, 고객이 자주 찾는 제품이 될 것입니다.

겨울(12~2월) 고객에게 제안할 제품으로는 발 크림 등 각질연화제, 핫팩, 찜질팩, 차타입 감기약, 쌍화탕, 입술 보호제, 감기약시리즈, 방한대 등이 있습니다.

Tip. 팜우렁각시 꿀팁
계절별 약국진열을 하실 때에는 해당 계절이 오기 한 달 전에 진열과 POP를 통하여 고객에게 제품을 미리 노출함으로 홍보하고 니즈를 창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