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의 칼시뉴린 억제제(calcineurin inhibitor, 이하 CNI)에 대한 노출이 낮은 신장 이식 환자를 대상으로 써티칸®(CERTICAN®) 기반 요법의 우수한 면역억제효과를 확인한 새로운 4상 임상 데이터인 TRANSFORM 연구 결과가 16일 발표됐다.

9월 24일부터 27일까지(현지 날짜 기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2017 유럽장기이식학회(ESOT)에서 발표된 이 연구는 농도 조절된 써티칸과 노출 감소된 CNI를 병용한 요법을 마이코페놀산(MPA)과 노출 표준의 CNI를 병용한 용법을 서로 비교했다.

CNI는 신독성을 유발하는 약제로, 장기 노출 시 심혈관계 동반질환이나 악성종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기존 데이터에 따르면, CNI의 합병증으로 인해 신장이식 환자의 약 50%만이 이식 후 10년 이상 생존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노바티스 제약사업부 글로벌 의학부 대표 겸 최고의학책임자인 쉬람 아라디에 (Sheeram Aradhye)는 “이번 임상은 장기 예후를 개선시킬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써티칸 기반 요법이 실제적으로 현재의 표준치료법을 대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TRANSFORM 연구는 시간에 따른 신기능의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써티칸 기반 요법이 감소된 용량의 CNI 와 병용되었을 때 신기능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거대세포바이러스(써티칸 3.6% vs MPA 13.3%)와 BK 바이러스(써티칸 4.3% vs MPA 8.0%)같은 바이러스 감염을 크게 감소시킨다는 것이 입증됐다.

TRANSFORM 연구 결과, 12개월 시점에서  1차 평가 변수가 충족되었으며, 이식 급성 거부반응(tBPAR) 발생률과 사구체여과율(eGFR)로 평가한 이식편 기능이 50 ml/min 미만인 환자의 비율이 2개 치료군에서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는 주요 2차 평가변수인 이식 급성 거부반응, 이식편 소실, 사망의복합평가변수에 대한 비열등성도 입증했다. 아울러 써티칸군에서 전반적으로 환자 생존율이 더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써티칸®: 98.4% vs MPA: 97.4%).

한편 TRANSFORM 연구는 42개국 195개 기관에서 모집된 2,000명 이상의 신장 이식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최대 규모의 신생 병변(de novo) 중재 연구이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