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와 조화의 센터로 목구멍 바로 뒤 위치
균형 깨지면 만성, 중독 질환 이어져…유칼립투스 도움

목챠크라는 정화와 조화의 센터이다. 목챠크라를 발달시키면 삶에 다가오는 불쾌한일들을 피하고 기쁜 것만 추구하는 노력을 멈추고, 자신의 의지력을 우주의 큰 힘에 내맡기게 된다. 삶의 이원성과 다양성을 동등하게 받아들인 결과, 올바른 이해와 진정한 분별력이 싹트는 것이다.

또한 목챠크라를 발달시키는 것은 의사소통과 자기표현, 소리를 통한 창의성과 연관된다.

1. 5챠크라인 목챠크라

▪ 위치: 목, 목구멍 바로 뒤 경부신경총 안에 있다.
▪ 신체와 에너지 연관: 목, 갑상선, 기관지, 식도, 부갑상선, 시상하부, 경추, 입, 턱, 치아
▪ 정서적, 정신적 에너지 연관: 삶의 모든 선택 능력들과 관련이 있고 진실을 말할 수 있는 힘과도 관련이 있다. 어떤 순간에도 진실을 선택하고 말할 수 있는 힘은 여기서 온다.
모든 질병은 이 챠크라와 연관되어있다고 할 수 있는데 선택은 삶의 모든 세부사항과 연관되어 있고 모든 질병과 연관 되어있기 때문이다. 진실을 선택하는 것이 질병이 아닌 건강을 선택하는 것이다.
▪ 주된 두려움: 이 챠크라는 각 챠크라에서의 고유한 힘들을 우리의 삶에서 갖기를 두려워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처음에는 가족, 다음에는 개인적 관계, 직업적인 관계 등에서 어떤 권위나 선택 능력을 갖기를 두려워한다. 물질과 돈, 힘, 그리고 우리의 행복을 타인의 통제 하에 두고 그것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조절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자신에게 아무런 권위가 없음에 대한 두려움, 나아가서 신의 의지의 두려움을 갖게 된다.
▪ 주된 힘: 믿음, 자아, 지식, 개인적 권위,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그 결정을 알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로 인해 우리는 자신과 그리고 타인에게 약속을 지킬 수 있게 된다.

이 챠크라는 또한 청력과도 관계가 있는데 오늘날 타인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지 못하는 이들은 청력의 문제와 더불어 내면의 귀인 5챠크라의 문제 또한 들여다 보아야한다.

▲ 5챠크라 위치(출처: 위키하우)

말이 담고 있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힘은 5챠크라의 에너지와 연관되어 있기도 하다.

머리와 가슴 사이에 있는 목챠크라는 의지와 판단, 결단력의 중심인데, 의지의 중심은 감성에너지와 정신에너지의 중간에 자리 잡고 있으므로, 우리의 반응을 이들 감성에너지와 정신에너지사이의 충동에 어떻게 조화시킬지 배울 필요가 있다.

어린 시절 우리는 이두가지 에너지 중 한 가지에 치우쳐 있는데 남자는 보통 정신적 에너지에, 여자는 감성적 에너지에 치우치는 경향을 보인다. 머리와 가슴이 분명히 소통하지 못하면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을 지배하게 된다. 머리의 가슴의 부조화는 사람을 중독 상태에 빠지게 한다.

에너지로 말하면 내적인 성장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일어나는 모든 행위가 탐닉이라 할 수 있다. 삶의 반복되는 악순환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선택이 필요하다.

“이젠 그만 하겠어”, “다른 선택을 할 거야”라고 말하는 결정은 머리와 가슴 양쪽의 에너지를 통합하는 힘을 발휘한다. 그 결과로 아주 오래된 만성 질환도 치유되기 시작하고 삶 또한 긍정의 방향으로 변화해 가기 시작한다.

▲ 5챠크라 치유의 색 ‘청남색’(출처: 무지개색으로 치유한다 블로그)

▪ 5챠크라 불균형이 일으키는 질환
- 턱관절 장애
- 인후 내분비 샘의 부종, 인후두암
- 소아 만성 편도선염
-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염, 갑상선암, 하시모토병, 크레이브병
- 만성비염
- 인후, 발성, 입 , 치아 혹은 잇몸의 이상 증세

또한 모든 만성 질환들과 중독 증상들이 목챠크라의 에너지 불균형에서 올 수 있다.

▲ 5챠크라 치유 요가자세(어깨오 물구나무서기)

2. 나의 5챠크라 체크해보기

- 28세에서 35세까지의 삶 돌아보기
- 내 삶에서 내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참았던 상황들을 떠올려보고 만약 더 지혜롭고 힘이 있는 나라면 어떻게 대처하고 나를 대변하는 말을 할 수 있는 지 적어보고 큰소리로 소리 내어 읽어본다.
- 내게 권위로 다가왔던 인물들을 떠올려본다.
- 내 삶에 만났던 선생님, 또는 제자들 선배 후배 들을 떠올려보고 그들에게 하고 싶었던 말들을 적어본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고 답을 떠올려 본다.

- 나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무엇인가?
- 과도하게 지휘하고 조직 하려는 경향이 있는가?
- 지금 내 상황에서 우주의 큰 힘에 내맡기고 이완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는가?
- 바꾸어야한다는 것은 알지만 행동으로 옮기기를 계속 미루고 있는 상황에서 나는 자신을 잃어버리는가? 그렇다면 행동에 옮기기를 원치 않는 상황과 그이유가 무엇이지 생각해본다.

3. 5챠크라의 안정을 돕는 아로마와 치유법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카모마일, 클로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성장하게 하는 가장 위대한 행위는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살려고 하는 선택이다.

1. 판단하지 않는다.
2. 모든 기대를 버린다.
3. 모든 일이 왜 그렇게 돌아가는 알고자 하는 마음을 버린다.
4. 우리의 삶에 일어나는 예기치 않은 사건들은 우주에너지의 큰 흐름에 따라 적절한 방향으로 흐른다고 믿는다.
5.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를 갖고, 힘들더라도, 변화를 받아들이고 개인과 집단의 한계를 이해하고 구별하는 지혜, 신과 인간의 차이를 아는 지혜를 갖는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