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든와이즈닥터스 김용기 의료경영센터장

지난 호에서 문제점을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다면 이번호에서는 발견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외부에 컨설팅을 의뢰하여 병원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방법과 병원 자체 내에서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손으로 해결하는 병원의 문제 해결 방법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을 해 나가는 데는 하나의 기법만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2~3개의 기법을 중복하여 활용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 방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활용하는 기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레인스토밍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조직 구성원이 모일 수 있는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성원이 모두 모여 파악된 문제점을 나열하고 그 중에서 가장 쉽고 빠르게 해결해야 하는 문제부터 접근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에는 모인 구성원이 브레인스토밍이라는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법은 하나의 문제를 여러 면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또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브레인스토밍 기법에는 아래와 같은 중요한 4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 첫 번째 상대방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비방하지 않는다.
⦁ 두 번째 다른 사람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모방(편승)이 가능하다.
⦁ 세 번째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네 번째 원칙은 질보다는 양을 많이 추구한다.

위의 4가지 원칙을 잘 지켜지면 조직구성원들과 같이 많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2. 물고기 뼈 그림(이시가와 다이어그램)
물고기 뼈 그림 방식은 발견한 여러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대기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문제점으로 파악되었으면 대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때에도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브레인스토밍이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 방법을 잘 활용하면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여러 가지 면에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탑다운 방식
탑다운 방식은 큰 원인을 파악했으면 그 원인에 대하여 위에서 아래로 쪼개어 나가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을 통하여 문제의 원인을 개선하거나 수정/보완 혹은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방식에 대한 예를 들면 10년 후에 목표를 정하면 나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5년 후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고 3년 후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고 1년 후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므로 지금 무엇을 해야한다라는 식으로 큰 목표부터 점점 작은 목표를 설정하여 마지막에는 현재 해야 하는 일을 찾는 기법입니다.  마찬가지로 문제해결을 위해서도 예를 들면 살을 빼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야 한다는 원인이 나오면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서는 먹는 량을 줄인다. 먹는 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사량을 70%로 줄인다. 취침 2시간 전에는 먹지 않는다. 등의 방식으로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내려감으로써 실천할 수 있는 실행목록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4. 실행노트 작성
위의 여러 가지 기법을 활용하여 우리병원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또한 해결 방안이 어떻게 되는지를 파악하였으면 가장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각 문제해결에 대한 실천 계획을 세우고 담당자를 정하여 실행노트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실행노트를 작성하는 것은 실행하기로 한 내용들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실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왜 실행되지 않는지와 어떻게 하면 실행이 가능한지를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음으로 꼭 작성하여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을 위해 우선 해결 순서를 정한 후 위에서 설명한 문제 해결 기법을 통하여 우리병원이 해결해 나갈 여러 가지 문제를 하나씩 해결 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겠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