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립암연구센터 등 6개 전문 의료기관은 암, 심근경색, 뇌졸중 등 3대 질병과 인지증 등에 잘 걸리지 않는 생활습관을 찾는 연구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약 40만 명을 추적조사하고 질병에 걸린 사람이 어떤 식생활과 운동습관인지 등을 조사한다. 자립된 생활을 할 수 있는 ‘건강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생활 지침을 2020년도에 정리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 프로젝트는 의료비 억제 외에도 건강증진 서비스의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식생활 등은 각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생활습관과 건강수명의 관계를 알기위해서는 일본 고유의 종합적인 데이터가 중요하다. 환자의 의료비 증가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3대 주요 질병과 인지증 등을 대상으로 한다. 일본 정부는 첫해 2017년도에 약 4억 5,000만 엔의 예산을 충당했다.

국립암연구센터 외에도 국립순환기질환연구센터, 국립국제의료연구센터, 국립장수의료연구센터, 국립정신·신경의료연구센터, 국립성육의료연구센터가 연구에 참여한다. 약 23만 명분을 가진 암 센터를 중심으로 각각이 실시한 조사 데이터를 추렴한다.

2017년은 각 기관이 지속적으로 실시해온 조사표와 환자의 통원시의 데이터 등을 활용하는 준비에 들어간다. 그 후는 일반적인 검사항목에서 약 40만 명의 건강상태를 장래에 걸쳐 지켜본다. 또한 혈액검사도 활용할 방침이다. 데이터는 제공자의 동의를 얻어 이용되며 개인이 식별되지 않도록 한다.

새로운 연구는 다양한 질병의 위험을 고려해 어떤 생활을 하면 일본인에게 발병이 줄어드는지 종합적으로 탐구한다. 각 기관은 지금까지 데이터를 축적해 왔지만 암 등 검사의 질병과 생활습관 등의 영향을 조사했다. 

의료 및 개호에 의존하지 않는 건강수명을 연장시킬 최적의 생활을 밝혀낼 예정이다. 추적을 통해 질병에 걸린 사람과 걸리지 않은 사람의 식생활, 운동습관, 음주 및 흡연의 유무와 양, 비만도 등의 관계를 분석한다. 예를 들어 소량의 음주는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암 등을 포함한 종합적으로 발병 위험을 줄일 음주습관을 분석한다는 방침이다.

2020년을 목표로 건강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지침 제언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2030년까지 정책에 반영할 정도의 충분한 데이터를 수집할 예정이다.

미국과 유럽에서 수십만 명 규모로 건강상태를 추적하는 연구는 있지만 유전자의 특징과 질환에 걸리기 쉬운 상태를 연구하는 등 조사범위를 좁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건강수명을 연장하는 운동 및 식생활의 내용이 과학연구로 뒷받침된다면 건강을 지도하는 민간 서비스에도 순풍이 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출처: 니혼케이자이신문>   번역: 김이슬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