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조찬휘 회장)는 18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보건의료정책과, 약무정책과)과 간담회를 갖고,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추진하면서 보험재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며 국민 건강증진을 위한 약사직능 활용방안 마련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강립 보건의료정책실장은 “보장성 강화에 투자되는 재원 마련에 철저히 준비하여 차질없이 정부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약사회를 포함한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여 세부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오늘과 같은 지속적인 협의 관계 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조찬휘 대한약사회 회장은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 발전과 국민 건강증진을 위해 약사회는 약사 상담기능 강화 등 약사 서비스 및 가치 향상을 위한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히고, “정부가 약사직능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과 여건 조성에 도움을 준다면 이러한 노력의 효과가 더욱 증폭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출범과 보장성 강화 대책에 발맞추어 약국이 안전한 의약품 사용 및 질병예방․관리를 위한 역할과 기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더욱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편의점 판매약(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 반대, 약국 노인정액제 개선, 약사의 건강증진사업 및 방문보건의료서비스 참여 등 약사회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복지부 김강립 보건의료정책실장, 정윤순 보건의료정책과장, 윤병철 약무정책과장, 보건의료정책과 황상철 사무관, 약무정책과 박재우 사무관이 참석했으며, 대한약사회에서는 조찬휘 회장, 박인춘 상근부회장, 최두주 정책기획실장, 이모세·조양연 보험위원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