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문희 약사(경기도 과천시 행복한약국)

주변에 대한 사랑, 자신감 등 정서적 요소로 반응
닫아버린 마음이 질병으로…로즈·멜리사 등 도움

4챠크라는 인간의 에너지 체계에서 중심이 되는 발전소이다. 몸과 영혼의 강약을 조절하고, 우리의 정서적 발달을 돕는다. 이 챠크라는 사랑과 자비를 어떻게 행동으로 옮기는지, 타인에 대한 사랑과 자신에 대한 사랑의 균형을 잡는 것과 관련이 있다. 매일의 삶에서 무조건적인 사랑과 동정과 용서의 시험을 통과해서 삶의 더 높은 가치의 영역으로 통과해가는 곳이라 할 수 있다.

1. 4챠크라

*위치: 가슴 한가운데
*신체와의 에너지 연관: 심장과 순환체계, 갈비뼈, 가슴, 흉선, 폐, 어깨, 팔, 손, 횡경막
*정서적 정신적 몸과의 에너지 연관: 이 챠크라는 우리의 정서적 인식에 감응하는데,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이 정서적 인식이 정신적 인식보다 훨씬 더 크게 작용한다. 주변 환경에 대한 사랑과 자비, 자신감, 희망, 절망, 미움, 두려움 등 정서적 요소들로 반응한다.
*주된 두려움: 외로움, 범행, ‘느낌을 따르는’ 두려움, 자기 자신을 정서적으로 보호하지 못하는 두려움, 정서적인 나약함과 배신에 대한 두려움 등 이다. 4챠크라의 에너지를 상실하면 질투와 비통, 화, 미움, 자기 자신과 사람도 용서 하지 못하는 고집 등이 생기게 된다.
*주된 힘: 사랑, 용서, 자비, 헌신, 영감, 희망, 신뢰,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치유하는 능력

우리는 사랑에 익숙하도록 태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한평생 사랑에 대해 배운다. 사랑의 에너지는 순수한 힘이다. 우리는 사랑에 친숙한 만큼 사랑에 이끌린다. 사랑으로 움직이고, 사랑으로 조종되며, 사랑으로 고무되고, 사랑으로 치유되며, 사랑으로 파멸한다. 사랑은 우리의 물리적 몸과 영혼의 몸 모두를 태우는 연료이다. 삶의 다양한 도전은 제각기 사랑의 측면이 가진 교훈이다.

▲ 4챠크라 위치(출처: biog 청여)

이러한 도전에 대한 우리의 대응은 우리의 세포 조직 속에 모두 기록되어 있다. 사랑은 다른 사람들과 우리 자신을 치유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4챠크라 이미지(출처: blog 테레사, 지구별 게스트하우스)

2. 4챠크라 불균형이 일으키는 질환
- 울혈성 심부전증, 심근경색, 승모판막탈출증, 가슴통증
- 동맥경화증, 말초혈관부전
- 천식, 숨 가쁨
- 알레르기
- 폐암, 폐렴, 기관지염, 폐기종
- 유방암, 유방염이나 낭포 같은 유방질환
- 면역체계결핍
- 순환이상
- 견갑골 사이의 긴장 혹은 통증
- 팔목터널증후군과 같은 어깨, 팔, 손 이상

가슴센터가 균형을 잃게 되면 이런 증상을 느낄 수 있다. 불균형은 자신의 가슴과 연결이 단절되는 비통함에서 시작하게 된다.

심장은 몸의 중앙기관으로 생명을 제공한다. 고통을 최소화 하려고 닫아버린 마음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3. 나의 4챠크라 체크해보기
- 21세에서 28세까지의 삶 돌아보기
- 내 삶에서 이성 친구 애인 배우자등 나에게 사랑의 감정 연민의 감정 등을 일으켰던 주변 사람들을 떠올려보고 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충분히 써본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고 답을 떠올려본다>
- 나는 무엇을 느끼는가?
- 어디에 상처를 입었는가?
- 사랑을 주기를 주저하는가?
- 왜 사랑을 주지 않고 있는가?
- 다른 사람과 나 자신을 좀 더 사랑 할 수 있는가?
- 사랑을 받기위해서는 완벽해져야 한다고 생각 하는가?
-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자신을 받아들인다는 것이 어떻게 느껴지는가?
-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을 고립시켰는가?
- 공감을 덜 하는 편인가? 혹은 친밀함을 두려워하는가?
- 다른 사람이 인정과 사랑이 필요해서, 그들에게 지나칠 정도로 빠져있는가?
- 타인의 욕구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는 나머지, 나 자신의 욕구에는 불성실 하지 않은가?
- 나는 지금 충분한가? 그렇지 않다면 언제쯤 충분해 지겠는가?

4. 4챠크라의 안정을 돕는 아로마와 치유법

로즈, 멜리사, 자몽, 오렌지

치유는 용서를 통해서 가능하다. 치유에서 용서는 선택의 차원이 아닌 필수불가결인 것이다.

▲ 4챠크라에 도움 되는 요가 자세(출처: 김현진의 굿나잇요가)

용서와 정화의 기도법인 하와이안 전통의 호오포노포노 기도법을 배워보자.

우리가 내면의 상처 입은 정서와 감정들이 느껴질 때,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렇게 네 마디를 자신에게 해주는 것으로도 용서와 치유가 일어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