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일본이 가진 약사제도 및 의약품 안전관리에 관한 노하우의 해외 보급에 나설 방침이다. 민관 공동으로 새로운 조직을 발족시켜 일본 제약회사에 의한 신흥국 시장 개척을 지원한다. 아베 총리는 이를 위해 ‘건강·의료전략추진본부’에서 구체화를 위한 검토를 하도록 지시했다.

일본 정부가 내년 설립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조직은 일반사단법인 ‘국제의약협렵기구(가칭)’이다. 후생노동성 및 경제산업성 뿐만 아니라 대형 제약회사, 의약품의 승인심사를 실시하는 독립행정법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 등이 참석한다.

새로운 조직이 ‘사령탑’이 되어 일본의 제약회사가 진출을 목표로 하는 신흥국의 관민대표단을 파견한다. 상대국 정부에 의약품 승인에 관한 법률 정비를 조언하거나 약물의 임상시험을 실시하는 의료기관의 인재를 육성하기도 한다. 해외 의료관계자를 일본에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는 경우도 검토 중이다.

향후 진출국의 범위를 좁혀나갈 예정으로 베트남 및 태국 등의 동남아시아가 후보로 부상하고 있다.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신흥국에서는 경제성장에 수반하는 의약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약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제도가 정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안전관리를 담당하는 인재 역시 부족한 상태이다. 신흥국에서 일본의 노하우가 정착한다면 일본 기업의 현지 진출도 쉬워짐에 따라 의약품의 신규시장 개척과 국제 경쟁력 강화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일본 정부는 내년 민관 공동출자에 의한 지주회사도 설립할 예정이다. 이 회사를 통해 여러 일본 기업이 현지법인 설립 및 제약공장 건설, 유통·판매 루트 개척 등을 공동으로 진행하는 것을 상정하고 있다.

한편 각 회사가 공장의 제조 라인을 공유하고, 가동률을 높이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출처: 요미우리신문>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