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나연 대표(팜우렁각시)

다품목 취급보다 전략품목 위주로 구성해야
매월 다르게 ‘추천 상품’ 진열…친절한 응대 필수

우리약국에 있는 제품 중에 인기제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위해 많은 수의 품목을 구비하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어떤 제품이 잘 팔릴까?’하는 생각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 구비하고 있는 제품을 필요한 고객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인기제품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첫째는 고객이 찾는 제품은 모두 갖추는 수준의 다품목 취급 약국을 말합니다.
엄청나게 많은 품목수의 약국 진열을 재정비 하다보면, 막상 고객이 사갈만하고 약사가 판매할만한 가동재고 제품은 많지 않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함으로 품목수를 늘리다보면 자칫 지저분한 분위기의 약국이 되어져 버리고, 관리도 더욱 어려울뿐더러 판매에 집중해야하는 전략품목들의 판매율은 오히려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둘째는 눈에 띄는 진열을 통한 구매 욕구 자극입니다. 매월 전략 제품을 선택해서 추천 상품 진열을 해볼 것을 권합니다. 진열의 중요성은 백 번 천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셋째는 친절한 응대법입니다. 사례를 들어 설명하자면, 관리를 시작한 약국에 고객이 방문합니다. 보호대를 찾습니다. 필요한 제품을 고르고, 직원에게 “포장을 열어서 원단을 보면 안 되느냐.”고 묻습니다. 저희를 놀라 게 한건 직원분의 응대와 약국의 관리시스템 이었습니다.

약국근무 직원 분께서는 고객의 눈도 마주치지 않고, “개봉하시면, 사 가셔야 해요. 개봉이 안 됩니다.” 라는 말만 하고는 다른 고객을 응대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고객이라면 무언가를 사고 싶을까요?

친절한 진열과 친절한 상담이 있는 고객이 가고 싶은 약국을 만드는 일에 조금 더 관심을 가져보세요. ‘성공약국’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