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든와이즈닥터스 병원정부고용지원센터장

골든와이즈닥터스는 지난 2015년 하반기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대형 안과(이하 A안과)의 시간 선택제 일자리 지원 사업 참여를 돕기 위해 컨설팅을 진행했다. A안과는 1994년 개원하여 국내 최초로 라섹수술을 도입하였고 16년 동안 30만이 넘는 시력 교정술을 진행했으며,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은 물론 최고의 시설과 의료진을 겸비한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안과다.

A안과는 지출을 감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였고, 골든와이즈닥터스 박기성 대표와의 면담을 진행하며 시간 선택제 지원 사업을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시간 선택제 일자리 지원사업
시간 선택제 일자리 지원 사업은 고용노동부로부터 사업승인을 받은 병원이 시간 선택제 일자리를 창출했을 때 임금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는 지원 사업이다. 신규 창출 유형의 경우 1년 동안 최대 720만원 상당의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정규직의 시간 선택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병원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A안과의 경우 시간 선택제 일자리 지원 사업을 참여하면서 결과적으로 10명 분에 대한 지원금을 받기로 하여 약 7,200만 상당의 지원금을 받기로 되었다.

시간 선택제 지원 사업 자문 경험으로 지원금 확보
골든와이즈닥터스는 그동안 수많은 병원들의 시간 선택제 지원 사업 자문 경험을 바탕으로 A안과를 도왔다. A안과의 경우 시간 선택제 근로자에 대한 직무 설정을 시작으로 주당 소정근로시간, 근로일수, 근로 시간대, 급여 산정 방식까지 차례차례 자문을 통해 설정하였다.

직무 설정은 시간 선택제 근무가 적합한 직무를 우선적으로 하고 A안과가 필요로 하는 직무의 교집합을 두고 검안사(5명), 간호조무사(2명), 코디네이터(3명)을 신청했다. 또한 주당 근로시간의 경우 시간 선택제 근무시간이 최대 30시간임 점을 감안하여 일 6시간, 주 30시간으로 설정했으며 임금 산정과 재직기간은 40시간 정규직 근로자와 비교하였을 때 시간에 비례하여 산정했다.

진행된 내용을 바탕으로 골든와이즈닥터스는 참여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A안과를 도왔고 최종접수까지 마무리하였다. 한 달 뒤 서울강남고용센터로부터 최종승인 통보를 받게 되었고 A안과는 병원경영에 큰 도움이 될 지원금을 확보하게 됐다.

골든와이즈닥터스의 병원고용지원센터는 지금까지의 자문 경험을 통해 병의원 업계가 시간 선택제 지원 사업에 매우 유리한 업종일 뿐만 아니라 승인여부를 받기 때문에 충분히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참여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작성하지 못한다면 고용노동부로부터 승인을 받기 어려운 구조다. 따라서 참여 하기 앞서 시간 선택제 일자리란 무엇인지, 고용노동부가 원하는 근무형태, 근무환경 등 확실하게 조사한 뒤 참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