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문희 약사(경기도 과천 행복한약국)

외부세계에 대한 개인적인 힘, 자존감 발달과 관련
자신을 존중하고 너그럽게 대하는 것에서 치유 시작

1챠크라가 집단이나 가족의 힘에 감응하고 2챠크라가 자기와 타인사이의 힘의 흐름에 감응한다면, 3챠크라는 외부세계에 대한 우리의 개인적인 힘과 관련되어 있다.

사춘기를 지나는 동안 이 개인적인 힘의 챠크라가 지배적인 진동이 된다.
개인적인 힘, 자존감의 발달에 대부분의 문제를 이 챠크라에서 주관한다고 보면 된다.

1. 3챠크라란
* 위치: 태양신경총, 상복부 부위
* 신체와의 에너지 연관: 위장, 췌장, 부신, 대장의 상부, 쓸개, 간, 태양신경총  뒤쪽에 있는 척추 중간부위
* 정서적 정신적 몸과의 에너지 연관: 개인적인 힘의 중심, 책임감, 자기존중, 거부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비판에 대한 과민반응 등의 문제가 몸의 질병을 일으키는 곳이 이 챠크라이다.
* 주된 두려움: 거부와 비판, 바보처럼 보이는 데에 대한 두려움, 책임지지 못하는 상태, 타인의 자신의 비밀을 발견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가지지 못한것에 대한 욕망, 배고픔에 대한 두려움
* 주된 이슈: 자기 존중, 자존심, 자율, 야심, 행동에 옮기는 능력, 위기 조절 능력, 위험에 부딪히는 용기, 아량, 윤리, 강인한 성격

▲ 태양신경총의 위치

14세에서 21세까지 우리는 태양신경총의 발달과 함께 우리 자신의 자아에 대한 성숙을 이루어간다. 이시기에 우리는 세상 속에서  스스로 살아가는 법, 스스로 돌보는 법을 익혀가고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나아간다. 건강한 자기 존중감을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이 3챠크라를 강화한다.

한 번에 하나씩 도전해 가면서 삶의 역경을 극복할 때 자아존중감이 얻어진다.
사춘기 시절에 세상과 만나 어려움과 고난을 경험하고 이겨내는 경험이 성인이 되어서 자존감과 자기 결정력을 가지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또한 태양신경총과 연관되어 있는 몸의 부분의 질병들로부터 방어력을 기르게 된다.

2. 3챠크라의 불균형이 일으키는 질환
 - 당뇨와 저혈당을 포함한 췌장 문제
 - 위 혹은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소화기관 문제
 - 열공 헤르니아
 - 담석
 - 치질
 - 하지정맥류
 - 비장 장애
 - 간염, 간경화 등의 간의 문제

그림1. 태양신경총의 위치

3. 3챠크라의 안정을 돕는 아로마와 치유법
- 베티버
- 버가못
- 레몬
- 펜넬
- 바질
- 라벤다
- 페티그린

자기 자신을 따뜻하게 대하는 것,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너그럽게 대해주는 것에서 치유가 시작된다. 지나치게 완벽을 추구하는 성격, 일중독 등이 위궤양,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소화기관의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일중독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두려움에서 온다. 지나친 욕구를 내려놓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두려움을 이겨나갈 수 있다.

▲ 3챠크라에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

자신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있다는 사실, 그리고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지금 내 몸이 어떤 신호를 보내고 있는지, 나의 기분은 어떤지, 이 순간 깨어서 그 신호에 맞추어 살아간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