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팜우렁각시 이나연 대표

상품의 특성, 고객층, 규모, 입지조건 등 고려해야
조명 강도 위치마다 달라야, 비싼 영양제 코너 은은하게

지금까지 약국의 조명은 주로 상품판매나 연출보다는 인테리어 유행에 따라서 또는 경비 절감 차원에서 고효율 조명으로 기획되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진열적인 측면에서의 약국 조명은 취급하는 상품의 특성, 고객층, 규모, 입지조건에 따라 어울리는 조명을 조성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상태를 보여줘야 할 것입니다.

잘 맞는 조명의 사용은 판매량과도 연결됩니다.

1. 조명 계획
약국에서의 조명 계획은 제품을 돋보이게 하거나 약국을 환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 등 목적하는 효과를 위해 어떠한 조명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미리 계획하는 것입니다. 진열에서의 조명은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를 표현하는데 활용되어져야 합니다.

모든 인간은 빛의 밝기에 따라 시선이 향하고, 발걸음이 향하게 되는 본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을 약국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조명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약국의 효과적인 조명은 고객의 시선을 집중시켜 약국 안으로 유도하고 제품을 돋보이게 하여 구매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어떠한 조명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전력소비와 관련한 경비절감과도 연결되어 집니다.

2. 조명의 활용
밝지 않고 은은한 조명은 고급스러운 효과를 냅니다. 값이 비싼 상담 영양제 코너에 추가조명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약국에서의 조명이 너무 어둡거나 너무 우아한 조명이라면, 고객들로 하여금 답답하고 우울한 기분마저 들게 할 것입니다. 어두운 조명에서는 사람들이 심리적 무게감을 갖게 되므로 느리고, 조용하게 움직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제품을 체험하고, 구매하는 것에도 주저하게 되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너무 밝지도 어둡지도 않은 약국에 걸 맞는 조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백열등과 형광등, 할로겐 등 이 적소에 사용되어 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3. 조명의 연출
사실, 약국에서의 조명은 약국이미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약국에 내방하여 머무는 동안 조명의 느낌은 고객 심리에 즉각 반영되어지기 때문에 약국의 조명이 고객에게 제품에 흥미와 관심을 주도록 연출되어져야 하겠습니다.

약국의 조명은 일반 가정보다 더 환하게 빛나야 합니다.

조명의 강도는 각 위치마다 서로 다르게 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예를 들면, 냉장보관중인 유산균 판매 냉장고에는 시선을 끄는 화려한 LED 조명을 설치하고, 영양제 코너에는 고급스러우면서도 어둡지 않은 할로겐이나 백열등 조명을 설치, 조제실 쪽은 깨끗하고 환한 느낌을 주도록 기본 형광조명을 더욱 촘촘히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팜우렁각시의 꿀 팁!
약국에서 벽면진열대 위에 섹션을 분류하는 sign에 설치된 조명이 있는데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셔서 꺼두고 계신 약사님 계신가요? 오늘부터는 다시 코드를 꽂아 벽면진열대 위를 환하게 만들어 주세요!
조명으로 인한 즉각적인 판매효과가 없는 것 같지만 고객들로 하여금 벽면진열대쪽 코너가 open된 느낌을 심어주게 되어 관심을 갖게 하고, 약국전체 분위기에 생기를 불어넣어 줍니다.
여건이 되신다면 LED 조명줄을 활용, 판매대 칸마다 설치하여 셀프코너의 판매하고 싶은 제품을 강조해 주세요. 고객의 시선을 빼앗고 판매율이 증가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