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엔티파마가 최근 글로벌 신약으로 개발중인 뇌세포 보호제 Neu2000의 약효를 심정지 환자에서 검증하기 위한 임상 2상 연구가 식약처(MFDS)의 승인을 받았다고 5월 24일 밝혔다.

Neu2000은 뇌세포의 손상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개발한 세계최초의 다중표적약물(Multi-target drug)로 글루타메이트 신경독성과 활성산소 독성을 동시에 억제하는 특징이 있다. 심정지 환자가 심폐소생술에 의해 자가순환(ROSC)이 회복되면 뇌에서 글루타메이트가 과도하게 방출되고 과량의 활성산소가 생성되어 뇌손상이 일어나는데, Neu2000을 투여하면 뇌손상을 줄여 뇌사 및 뇌기능의 장애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엔티파마가 식약처에 제출한 임상시험계획서는 병원 밖에서 자가순환회복 후에 저체온 치료를 받는 150명의 심정지 환자를 대상으로 Neu2000의 약효와 안전성을 검증하는 연구다.

심정지 환자가 자가순환회복 후 4시간 이내에 Neu2000를 정맥투여 했을 때 뇌손상 바이오마커, 뇌 MRI 및 행동 지수 등을 분석해 약효를 검증한다. 연구책임자는 삼성서울병원 응급의학과/순환기내과 최진호 교수이며 총 6개 대학병원에서 Neu2000의 심정지 임상 2상 연구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