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일 한국임상암학회 제 15차 정기 심포지움의 Special Symposium으로 진행된 ‘암환자가 문재인 대통령께 바란다-건강 불평등 없는 암 보장성 대책’에서 김봉석 보험정책위원장은 새 정부에게 "공약을 실질적으로 수행할 것과 신약 항암제에 대한 보장성 강화"를 요구했다.

▲ 한국임상암학회 김봉석 보험정책위원장

특별 심포지움을 통해서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타 정당이 제시했던 암보장성 공약사항을 설명하고, 새 정부에게 바라는 암 치료 정책을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암은 독보적인 사망원인 1위로 암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14조에 달하지만, 항얌신약의 급여 통과율은 낮고, OECD 국가 중 우리나라의 항암신약에 대한 접근성은 17위로 나타나 보장성 강화가 필요하다.”는 말로 세션을 시작했다.

현직에서 환자를 진료하며 김 위원장은 “지난 정부의 4대 중증질환 보장 노력으로 보장성이 어느정도 강화됐지만, 환자분들이 느끼시는 체감도는 크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

이런 현실을 반영한 듯 문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대선후보들은 보건의료 공략으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강조한 바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비급여의 급여화 ▲저소득층 의료비 부담 경감제도 마련(본인부담 상한제, 재난적 의료비 지원사업)을 제안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약속한 공약들을 실행에 옮겨 줄 것을 강조하며 “소통과 협치를 강조하는 만큼, 암 보장성 강화 정책에 있어도 학계와 환자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책 제안으로는 정의당이 제시한 담뱃세 국고 인상분을 암 예방 및 치료비로 보장한다는 공약에 대해서 언급하며 “암 사망원인 중 흡연에 의한 비율이 약 30%에 육박하기에, 담뱃세 인상 세수 추가분의 3분의 1은 암환자들에게 쓰이는 것이 합당하지 않느냐."고 언급하기도 했다.

패널로 참가한 백진영 한국신장암환우회 대표 또한 이 같은 제안에 대해 동의를 표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암과 사투하며 메디컬 푸어로 전락할 위기에 처한 환자들을 위해 담뱃값 인상으로 인해 추가로 확보된 세금을 치료비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