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기념일 변경, 부회장 인준, 명예회장 추대 ‘OK’
임총 직후 박인춘 인선 깜짝 발표…단체 보이콧 움직임

대한약사회는 4월 19일 약사회관 4층 동아홀에서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지난 OO일 정기총회에 상정했던 모든 안건을 무리 없이 통과시켰다. 논란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의장단과 대의원 모두 정기총회의 파행을 교훈 삼아 적절한 선에서 안건 통과에 합의했다.

하지만 임총 직후 조찬휘 회장이 박인춘 전 대한약사회 부회장을 새로운 상근부회장으로 영입하면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강봉윤 정책위원장과 김대원 의약품정책연구소장은 상근 회의에 불참했고, 경기도분회장협의회는 박 부회장의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후폭풍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 의견 대립 있었지만 모두 ‘통과, 통과, 통과’
총 397명의 대의원 중 참석 175명, 위임 32명 등 207명으로 성원된 이번 임시대의원총회에서는 △2016년 감사보고 및 세입세출 결산 △2017년도 사업계획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 △대한약사회 창립기념일 변경 △회관관리비 미수금 대손처리 △부회장 3인 인준 △이사 보선 인준 △전북지부 회관 매각 △서울지부 강동구분회 회간 재건축 승인 △지부총회 건의사항 접수 △명예회장 추대 등 11건의 안건이 모두 통과됐다.

특히 조찬휘 대한약사회장은 의약품정책연구소와 약학정보원에 대한 대한약사회의 지도감사에 대해서 1년에 한번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논란을 불식시켰고, 도매관리약사 회비에 대해서는 올해까지 도매협회의 협조가 없으면 회비 인하를 원상복귀 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전국약사대회기금 추가 징수와 부회장 인준과 관련해서는 찬반투표가 이루어졌지만 큰 표차로 원안대로 통과됐다.

◆ 약정원, 정책연구소 지도감사 연 1회 실시
총회 초반부터 논란의 중심이 되었던 것은 약학정보원과 의약품정책연구소에 대한 대한약사회의 지도감사이다.

약학정보원은 2001년부터 대한약사회에서 감사를 받다가 2013년부터 식약처와 내부감사만 진행하고 있다. 의약품정책연구소는 감사에 대한 규정은 없지만 약사회로부터 1년에 3억 정도 규모를 지원받고 있다.

김진수 대의원(강원)은 “약정원과 의약품정책연구소 모두 회원 돈이 들어가는데 대한약사회에서 지도 감사를 할 수 없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대해 양덕숙 약학정보원장은 “기존의 식약청이 식약처로 승격되면서 대한약사회가 아니라 독립된 재단법인으로 감사를 따로 두라는 지적을 받았다.”고 해명했고, 김대원 의약품연구소장 역시 “현재 연구소는 복지부 감사를 받고 있다. 보통은 지원금을 받는다고 해서 그 기관의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부의 경우에는 비영리민간단체 지원법에 따라 회계연도가 끝났을 때 실적보고서를 제출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권태정 대한약사회 감사가 판을 뒤집었다. 권 감사는 “약학정보원의 경우 식약처에서 대한약사회에서 감사를 받지 말라고 한 것이 아니라, 제약협회와 유통협회가 공동으로 투자한 만큼 대한약사회가 아니라 별도의 감사를 뽑으라는 것이었다.”며 “지난 1년간 약학정보원과 정책연구소에 대한 갈등과 회원들의 불편한 의심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지도감사가 꼭 필요하다.”고 말을 보탰다.

결국 조 회장이 나섰다. 조 회장은 “회원이 원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1년에 한 번 지도감사를 하는데 동의하겠다.”며 “다만 식약처와 상의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식약처의 도움을 받도록 하겠다.”고 갈등을 봉합했다.

◆ 도매관리약사회비 '올해'가 마지노선
2014년 절반으로 인하된 도매관리약사 회비와 관련해서는 회원들의 쏟아지는 비난에 조 회장이 직접 ‘올해가 마지막’이라는 약속을 해야 했다.

문길수 대의원(경남)은 “지난 2014년 조 회장이 회비납부율을 획기적으로 올리겠다는 약속 아래 회비를 반으로 깎았지만 약사회 손실만 안겼다. 작년에도 재작년에도 조 회장은 총회 때마다 원상복구 시키겠다고 했지만 이루어지지 않겠다.”고 지적했다.

이에 조 회장은 ‘정말 올해가 마지막’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그는 “처음 취임할 때 의약품유통협회에 방문해서 서로 약속한 사항인데, 처음에는 쉽게 될 줄 알았다. 하지만 신상신고율을 높인다는 것이 정말 힘들더라.”며 “올 초에 유통협회에 최후통첩을 했다. 올해 안으로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말씀 드린다. 정말 죄송하다.”고 대의원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 전국약사대회 특별회비 추가 징수 ‘OK’
전국약사대회 특별회비와 관련해서는 찬반 논란 끝에 거수투표가 실시됐지만, 133명이 찬성 표를 던져 통과됐다.

문제를 제기한 것은 오건영 대의원(서울)이었다. 대선 전이 아니기 때문에 명분이 없고, 신상신고비에 포함시켜 강제로 징수하는 방법상의 문제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이에 최두주 총무위원장은 지난 전국약사대회도 이명박 대통령 후보 시절에 진행됐고 예산도 7억 넘게 쓰였지만 정치적으로 남은 것은 없다고 강조하며, 대선 후보가 아니라 당선자가 참여하는 전국약사대회가 더 의미가 있다고 답변했다.
장석구 FIP 공동준비위원장도 한국약사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고, 대체조제나 성분명 처방과 관련해서도 각국 대표들과 함께 논의하고 결의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 양덕숙 빼고 인준? 결국 3인 부회장 모두 통과
노숙희(충남 천안) 심숙보(경기 안양) 양덕숙(서울 마포) 등 3인의 부회장 인준도 통과됐다. 양덕숙 약학정보원장에 대한 일부 반대의견이 있었지만, 조 회장이 나서 대한약사회장의 고유한 권한을 건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부탁에 대의원들이 박수로 화답했다.

◆ '명예회장건, 기분 좋게 통과시키자'
임총 직전 서면이사회로 논란이 됐던 명예회장 추대도 무리 없이 대의원들의 찬성표를 받았다. 기존에 이의를 제기했던 시도약사회장들의 마음을 돌린 것이 유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11번째 안건으로 명예회장 추대건이 상정되자마자 등장한 이무원 대의원(울산)은 “지부장들끼리 토론이 많았는데, 약사회장이 우리 뜻과 맞든 아니든 고생을 많이 하는 것은 사실이고, 지금 안건에 해당되는 여섯 분도 연세가 많으신 상태”라며 “기분 좋게 통과시켜서 회원들을 위해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자”고 대의원들을 설득해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 나머지 안건도 원안대로 '통과, 통과, 통과'
이밖에도 지난해 총세입액 5,524,657,733원과 총세출액 5,330,899,321원과 2017년 사업계획안,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 5,573,786,412원이 통과됐다.

또 대한약사회 창립일을 기존의 1954년에서 1928년으로 변경하는 안건과 약사공론의 회관 관리비 미수금 8천만원 대손처리 안건, 조윤숙 이사 보선 인준건, 서울 강동구분회 회관 재건축 승인건 등이 잇달아 통과됐다.

◆ 의장단, 대의원 힘 합쳐 '으쌰으쌰'
이번 총회는 오후 1시에 시작되어, 오후 4시 59분 폐회됐다. 4시간 만에 총회를 마무리한 셈이다.

이토록 빠른 진행은 문재빈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대의원들이 지난 총회의 파행을 겪으며 공감대를 이뤘기 때문이다.

문 의장은 총회 초입에 ‘안건이 상정되면 발언 전에 찬성 혹은 반대를 밝혀줄 것’과 ‘한 사람 당 3분 이내로 발언할 것’을 제안했고 대의원들도 박수로 동의했다. 또 정족수 기준을 출석대의원으로만 할 것인지, 출석대의원에 위임대의원까지 포함할 것인지 투표에 부쳐 출석대의원만을 기준으로 하는데 합의했다.

문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그동안의 오해에 대한 해명을 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총회의 파행에 대해 이유야 어떻든 안타깝고 죄송한 말씀을 드린다.”며 “하지만 매우 유치한 것을 알고 있지만 나에 대한 해명은 하고 가야겠다. 그동안 ‘서울시약사회장이랑 미리 짜고 회의를 형편없이 진행했다, 혹은 휴대폰으로 누군가에게 문자를 받으면서 회의를 진행했다는’ 등 어이없는 유언비어가 돌았다. 이것은 개인이 아니라 의장단의 중립성을 의심하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오늘 임총도 정족수 미달로 안건처리를 하지 못한다면 대의원 여러분들도 회원들에게 불신임을 받을 것이다. 그런 일이 절대 없도록 대의원으로서 끝까지 자리를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또 지난 총회 파행에 따른 해결책으로는 의장단 산하에 운영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개회사에서 “1년에 한 번 총회를 하는데 몇 시간 만에 모든 것을 다 상의하고 결의한다는 것이 어렵다.”며 “때문에 정관대로 의장단 산하에 운영위원회를 설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운영위원회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 어제의 적이 오늘의 동지? 내부 임원들 ‘절대 안된다’
임총은 무리 없이 끝났지만, 더 큰 폭탄이 기다리고 있었다. 조찬휘 회장이 이틀 뒤 박인춘 전 대한약사회 부회장을 상근부회장으로 영입한다고 발표한 것. 조 회장은 21일 상근임원 논란으로 공석이 된 이영민 부회장의 자리에 대한약사회장 선거에서 맞붙었던 박인춘 부회장 기용을 결정했다는 담화문을 발표했다.

문제는 박인춘 부회장이 약사사회에서 안전상비의약품 약국이 판매를 허용한 장본인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 조 회장이 김 구 집행부과의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도 이에 대한 회원들의 분노가 컸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논란을 인식한 듯 조 회장은 담화문 형태로 박 부회장의 영입을 발표하고, “특히 박인춘 전 대약부회장의 복귀는 주변의 많은 이견과 다양한 시각차가 존재하지만 약사회의 화합과 전진이라는 대명제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위대한 약사직능의 영광을 회복하려는 동력원의 확보라는, 중대 결심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감히 말씀 올리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약사회 임원들을 비롯한 약사사회의 보이콧 움직임은 벌써 심상치 않다.
인선 발표 후 열린 상근회의에 강봉윤 정책위원장과 김대원 의약품정책연구소장이 참여하지 않았고, 대한약사회 임원 7명(김현태 약사연수원장, 강봉윤 정책위원장, 한갑현 홍보위원장, 조선남 안전상비의약품관리본부장, 김선자 OTC활성화본부장, 최미영 홍보위원장, 이영주약국제품인증원장)과 16개 시도약사회장, 서울시약사회, 경기도약사회, 경기도분회장협의회가 성명서를 통해 박 부회장의 인선 철회와 조 회장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대한약사회 임원 7인은 철회가 되지 않을 경우 임원직 사퇴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회장은 내부 임원들을 설득하는데 진땀을 빼고 있는 상황이다. 26일 현재, 16개시도약사회장들과 서울 분회장들을 만나 박 부회장 인선을 놓고 격론을 펼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오는 5월 수가협상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대관 업무에 밝은 박인춘 부회장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어 이번 인사에 대한 후폭풍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조 회장은 박인춘 상근 부회장 임명과 함께 공석인 원장직 1석을 병원약사발전연구원장으로 이은숙 현 병원약사회장을, 대한약사회장 직속 자율정화운동본부장에 이무원 울산시약사회장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