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약사회는 지난 4월 14일 대구시약사회 회의실에서 불용재고약 반품을 위한 양 단체 합동회의를 가졌다.

회의에 앞서 경북약사회 권태옥 회장과 대구시약사회 이한길 회장은 '성공적인 사업진행을 위해 회장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은 다하겠다.'며 '임원여러분의 노력여하에 따라 성패가 좌우되는 만큼 회원권익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고 두 지부가 함께 추진하면 성과가 배가 될 것'이라 덧붙였다.

이날 양측 임원은 현행 제도 하에서는 불용재고약이 필연적으로 발생되므로 약국 경영에 큰 손실이 있을 뿐 아니라 도매 및 제약사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엄청난 손실로써 제도 개선이 시급한 실정임에 뜻을 같이하고, 대구경북 불용재고약 반품TF팀을 구성해 회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TF팀은 대구 조용일 부회장, 경북 고영일 부회장을 주축으로 양측 각 5명이내로 구성된다.

이날 결정된 반품사업 로드맵은 5월말까지 수시반품 가능한 약품을 반품하고 6월말까지 나머지 폐의약품을 일괄반품하며, 정산은 7월 말까지를 목표로 했다. 이 중 소분된 시럽제나 연고류 및 향정은 제외되며 생물학적 제제는 유효기간이 경과되어야만 반품이 가능하다.

정산방법은 1차 사업처별 수시반품은 100% 정산을 원칙으로 하고 일부 조건부 제약사는 각 약국에서 판단하여 정산받도록 도매상별 반품가능 제약사 안내장을 보내기로 하였으며 2차 일괄반품은 반품 TF팀이 도매측과 협의키로 했다.

한편 반품과 관련해 대한약사회에서는 올해부터 지부별로 반품을 시작하고, 비협조사에 대해서는 협조하도록 지원해 주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