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약, 많이 먹여서 뭐하려고요?”(문재인 후보 정책본부 김용익 공동본부장)

“편의점에서 약 안 팔아도 약사들이 자율적으로 충분히 시스템을 갖출 수 있습니다.”(심상정 후보 윤소하 조직본부장)

24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초청 정책토론회에서 ‘편의점 의약품 품목 확대’와 관련해 대선 후보들의 입장이 발표됐다.

문재인 후보와 심상정 후보는 ‘절대 반대’를, 안철수 후보와 유승민 후보는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홍준표 후보는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날 토론회는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의 주최로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이어졌으며, 총 13개 질문에 각 후보 측 대표가 돌아가면서 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기자단이 준비한 질문은 12개, 플로어에서 나온 질문 2개, 마무리 발언 순이었으며, 약사회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이슈는 △편의점 약 품목 확대와 △동네약국 활성화 등 두 개에 그쳤다.

■ 편의점 약 품목 확대, 후보 간 표정 엇갈려

이날 열린 토론회에서 편의점 약 품목 확대와 관련해 문재인 후보와 심상정 후보는 절대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용익 본부장(문재인)은 “많이 먹여서 뭐하려고요?”라는 한 마디 답변으로 장내 분위기를 휘어 잡았고, 윤소하 본부장(심상정)은 “지긋지긋한 화상투약기와 함께 엮어서 말씀 드리겠다. 편의점에서 복약지도가 전혀 안되고 있다. 현장에 계신 약사분들과 얘기해보니 약사회 내에서 이를 대체할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 단순히 급하다는 이유만으로 약물의 오남용 문제를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안철수 후보와 유승민 의원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김원종 부본부장(안철수)은 “초기에 20개 품목을 판매하기로 시행령을 정하고, 13개 품목만 판매가 시작된 것이 부작용 등을 보면서 추가적인 검토를 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후 신경을 많이 못 썼는데, 안전성 사고가 있었는지 소비자 편익은 얼마나 증대됐는지를 파악한 후 추가 확대를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고, 박인숙 부의장(유승민)은 “표를 얻으려고 하는 말이 아니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달리 의원과 약국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이 난리를 떨면서 굳이 확대해야 하나 싶다. 당장은 보류해야 한다.”고 일축했다.

김승희 제5본부장(홍준표)은 안전성과 편의성을 심도 있게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가장 보수적인 입장을 내놨다. 김승희 본부장은 “안전성과 편의성, 두 가지를 심도 있게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아직 어느 약을 어떤 목적으로 확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원칙에 충실하게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 건강관리약국제도 도입에 의료계 ‘눈치’

약사들의 상담기능을 통해 동네약국을 활성화하자는 주장에는 모두 공감했지만, 의료계와 합의가 먼저라는 단서를 달았다.

특히 의사 출신 김용익 본부장(문재인)과 박인숙 부의장(유승민), 약사 출신 김승희 본부장(홍준표)이 나란히 이런 의견에 힘을 실었다.

김용익 본부장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약국이 의약품 복용과 관련해 교육상담기능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만성질환은 기본적으로 환자가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셀프케어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단, 의원과 약국의 협력이 필요하다. 약사에게 ‘교육상담’을 가능하게 한다는 표현이 의료계와 갈등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약사의 역할을 나누겠다.”고 단서를 달았다.

박인숙 부의장 역시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직역간에 한다, 안한다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답변을 내놨다.

김승희 본부장도 “고령화 사회 진입하면서 복약순응도나 의약품 부작용과 관련해 약국과 의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건강관리약국제도는 약력관리에 상담기능을 부여하겠다는 취지인데, 여기에는 동감하지만 우선은 약국의 인프라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 또 의원과 약국간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연구용역을 실시해 장단점을 비교하고, 해외제도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용역이 끝나면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직역간 토론회 등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원종 본부장(안철수)는 여기에 수가 얘기를 보탰다. 일차의원 활성화와 중복되지 않게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고, 또 건강관리약국제도와 병행했을 때 수가 역시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윤소하 본부장(심상정)은 환자 중심 관점을 강조했다. 동네약국 활성화가 필요하지만, 체계적인 약력관리에 대한 의원과 약국의 협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 홍준표, 유승민 ‘노인정액제 기준 상향’ 약속

이밖에도 약국과 관련해 홍준표 후보는 △약국 기반 금연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 포함 검토 △약국 노인정액제 본인 부담금 개선을, 유승민 후보는 △약국 노인정액제 본인부담금 1만 5천원 상향 및 기준 초과시 총액의 20% 부담 등을 약국관련 공약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