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대표이사: 매트 사우스)가 올 4월 ALK(Anaplastic Lymphoma Kinase, 역형성 림프종 키나제) 억제제 폐암 치료제 알레센자® 캡슐 150mg(성분명: 알렉티닙)를 국내 출시했다.

알레센자®는 크리조티닙으로 치료 받은 적이 있는 ALK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치료에 쓰이는 폐암 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로부터 시판 허가를 받았다.

폐암은 전체 암 발생의 11.1%로 4위를 차지하는 암종이며  전체 폐암환자 중 80%가 비소세포폐암 환자다. ALK는 비소세포폐암 중 2~5% 정도를 차지하며, 비흡연자, 젊은 연령, 여성 등에서 많이 나타난다.

알레센자®는 ALK에 고도로 선택적이고, 다양한 ALK 변이에 작용하며 ▲높은 전신 반응률 ▲우수한 CNS 효능 ▲우수한 내약성 프로파일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독립적인 두 개의 2상 연구(NP28673, NP28761)를 진행한 결과, 높은 객관적 반응률(Objective Response Rate, 이하 ORR)과 무진행 생존(Progression-Free Survival, 이하 PFS) 중앙값을 보였다.

글로벌에서 진행한 ‘NP28673 연구’에서 알레센자®를 투여한 환자의 ORR은 51%, PFS 중앙값은 8.9개월2, 북미에서 진행한 ‘NP28761 연구’에서의 ORR은 52%, PFS 중앙값은 8.2개월3,11로 각각 나타났다.

특히, 알레센자®는 기존 ALK 폐암 치료제 대비 혈액-뇌 장벽(Blood Brain Barrier, 이하 BBB) 통과 후 CNS에서 높은 활성을 유지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