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나연 대표

제품별 매출 파악하고 반품 결정, 신제품 업데이트 필수
‘HOT스팟’ 진열 자주 바꿔주고, 기간별로 판매율 검증해야

약국 진열의 포인트 중 하나는 시즌에 맞는 신제품 전개입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나온 신제품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약국관리 근무자들은 이렇게 시즌에 맞춰 신상품 발주, 확대, 정규 제품상황에 이르는 과정을 점검하고 전체적인 것을 보는 안목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 신제품에 대한 최신 정보 정리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구매 담당자가 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제품마다 외견, 특징, 가격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매출도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입니다.
약국을 오래 운영해 오신 개국 약사님들께서는 오랜 노하우로 제품 카탈 로고만 보셔도 잘나갈지 아닐지 감이 오신다고도 합니다.

■ 신제품 구입 전 판매율 저조한 제품은 철수
진열대 공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신제품을 진열 하려면 당연히 반품해야 하는 제품이 있어야 합니다. 약국 진열관리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입니다.
저매출 상품 혹은 저회전 상품 등의 비인기 상품이 해당 되겠습니다.
매출 데이터 분석이나 트렌드 조사를 통한 제품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 신제품은 HOT 스팟 진열대에 배치
팜우렁각시가 생각하는 진열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일명 ‘HOT스팟’ 의 진열의 위치는 바로 황금구역(75~135cm)과 카운터 위입니다. 고객들의 눈에 잘 띄어야 팔리기 때문입니다. 약국진열은 고정적이라는 고정관념은 버리시면 좋겠습니다.

기본제품(입지나 상권에 관계없이 일정규모 이상의 판매 실적이 보장되는 제품)이 판매율이 높다고 해서 항상 심심하게 같은 위치에 진열되어있는 것 보다는 약국에 자주 내방하는 내방객들을 위해서 진열대 제품의 위치를 바꿔주는 것은 신제품을 알릴 수 있는 홍보의 수단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약국이 더욱 흥미로워 지는 비결이 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