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어떤 질환인가요?
꽃가루 알레르기는 다양한 꽃가루를 원인으로 하는 알레르기 질환의 총칭으로 현재 한국인의 약 19%가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신체가 가진 면역 작용으로 발생한다.

⓵ 꽃가루가 코와 목 그리고 눈 등으로 들어온다.
⓶ 신체가 꽃가루를 이물질로 인식하면 림프구가 꽃가루에 반응하여 항체를 만든다.
⓷ 항체가 코와 눈의 점막에 있는 마스트세포에 부착한다.
⓸ 다시 꽃가루가 들어오면 황체가 꽃가루와 반응한다.
⓹ 그 결과, 마스트세포가 히스타민과 류코트리엔 등의 화학물질을 내보낸다.
⓺ 주요 히스타민이 재채기, 콧물, 눈 가려움을 일으키고, 류코트리엔은 코 막힘 증상을 일으킨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만 증상이 나타나므로 계절성 알레르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편 진드기나, 집 먼지 등을 원인으로 하여 1년 내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통년성(通年性) 알레르기라고 한다.

Q. 어떤 치료가 있나요?
알레르기성 비염에 의한 재채기, 콧물, 코 막힘과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의한 눈 가려움증이 꽃가루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그 밖에 목의 따끔거림, 얼굴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증상은 통년성 알레르기도 마찬가지이며, 감기와 독감의 증상과 비슷하다.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의 첫걸음은 먼저 ‘꽃가루 알레르기’라는 의사·약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며 증상의 종류와 정도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꽃가루 알레르기와 감기의 차이

약물과 수술로 증상을 억제하는 치료와 체질을 바꾸어 근치를 목표로 하는 치료가 있다.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의 종류
<꽃가루와 접촉을 줄인다>
∎일반 셀프케어: 일상생활에서 꽃가루를 피하거나 제거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을 억제하는 치료>
∎약물치료: 재채기, 콧물, 코 막힘, 눈 가려움 등의 증상을 약물로 억제한다.
∎수술요법: 코 점막을 절제하여 심한 코 막힘 증상을 완화한다. 코 점막의 재생에 따른 재발도 발생한다.

<체질을 바꾸는 치료>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 면역 치료: 꽃가루 추출물을 조금씩 증량하면서 주사를 놓거나 설하 투여하여 신체를 꽃가루에 적응시키고 과도한 알레르기 반응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강한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2~3년에 걸쳐 통원 치료가 필요하지만 약 70%의 사람에게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설하 면역 요법
알레르기 면역 요법의 새로운 치료이다. 꽃가루 추출물을 혀 밑에 투여하고 조금씩 머금은 후 삼키는 방법이다. 주사에 비해 간편하고 심각한 부작용도 적으며 가정에서 치료가 가능하다.

Q. 어떤 약이 있죠?
꽃가루 알레르기의 약은 크게 ⓵재채기·콧물·눈 가려움증에 효과가 있는 약 ⓶코 막힘 통치 약 ⓷증상 전반에 효과가 있는 약이 있다. 증상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여 내복약, 점비약, 점안약 등 효과적인 형태로 처방된다. 또한 약물에 따라 마시기 쉬운 구강내붕괴정(OD정)과 드라이시럽. 경제적인 제네릭 의약품 등도 있다.

∎ 주요 꽃가루 알레르기 약
⓵ 재채기·콧물·눈 가려움에 효과 있는 약
항히스타민 : 코와 눈에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움직임을 막는 약
⓶ 코 막힘 통치 약
항류코트리엔 : 코 점막의 염증과 부종을 일으키는 류코트리엔의 움직임을 막는 약
⓷ 증상 전반에 효과가 있는 약
비강분무 스테로이드 : 코에 분무하여 코 안의 강한 염증을 억제하는 약

꽃가루가 본격적으로 날리는 1~2주 전 또는 증상 발현과 함께 약물요법을 시작하는 것이 초기 요법이다. 꽃가루 알레르기인 사람을 대상으로 약물은 예년의 증상에 맞게 처방 된다. 꽃가루가 날리는 기간 동안 약을 지속할 필요가 있으며, 초기 치료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를 늦추거나 괴로운 증상을 가볍게 할 수 있다.

∎ 약 사용 시 주의 점
- 다른 약을 복용할 경우, 반드시 의사·약사와 상담한다
- 증상이 완화되어도 스스로 판단하여 복용을 중단하지 않는다
- 복용 시간과 복용량을 지킨다

Q. 셀프케어는 어떻게 하나요?
꽃가루의 날림이 많은 시기에는 가능한 꽃가루와 접촉을 피하고, 코 속으로 들어가는 꽃가루의 양을 줄이도록 한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괴로운 증상을 가볍게 하기위해 일상생활에서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 꽃가루 양이 많을 때의 주의 점
- 꽃가루가 많을 때에는 외출을 삼가고 창문을 닫는다
- 외출 시에는 마스크와 안경을 착용한다. 울 등 털이 긴 코트와 스웨터는 꽃가루가 잘 붙으므로 피하고 표면이 매끄러운 소재를 이용하도록 한다

∎ 귀가 시 주의 점
- 집에 들어가기 전에 옷과 머리에 붙은 꽃가루를 털어낸다
- 귀가 후 바로 세안·양치질을 하고 코를 푼다
- 몸에 붙은 꽃가루를 씻겨낸다

∎ 꽃가루 실내 제거
- 실내를 정성껏 청소한다. 청소기로 꽃가루를 빨아드린 후, 바닥은 물걸레질을 한다
- 공기청정기를 활용한다(얼굴 높이에 두는 것이 효과적)
- 이불은 밖에서 말리지 않고, 세탁물은 방에서 말린다

∎ 매일 증상 기록하기
치료의 참고를 위해서 재채기 횟수와 코 막힘의 정도를 기록한다

Q. 어린이의 꽃가루 알레르기?
최근 어린이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어린이 특히 영유아는 자신의 증상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어린이의 활동을 저하시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가 꽃가루 알레르기인지 의심이 들 때는 가능한 빨리 의사·약사의 진단을 받도록 한다. 아이에게 사용할 수 있는 의약품도 있다. 다른 질병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스스로 하는 치료는 피한다. 약에 관해서는 사용시간, 양 등을 보호자가 안전하게 관리하도록 한다.

∎ 어린이 꽃가루 알레르기의 분별 신호
어린이의 꽃가루 알레르기는 재채기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발열이 없는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꽃가루 알레르기일지도 모른다.
- 코 막힘 증상으로 인해 항상 입을 벌리고 있거나, 얼굴을 찡그린다
- 가려움 때문에 눈과 코를 문지른다
- 콧물이 자주 나며, 작은 코에 코 막힘이 심하기 때문에 점성이 있는 물질이 나오기도 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