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원구약사회가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 저지 성명에 동참하고 나섰다.

노원구약사회(분회장 조영인)는 '국민건강 위협하는 편의점 상비의약품 품목 수 확대 계획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서 2월 16일 상임이사회의에서 발표 했다.

노원구약은 “의약품 편의점 판매의 위험성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장치 마련은 외면한 채, 편의성만을 강조하는 위험한 발상을 즉각 중지하라!“며 안전성보다 편의성만을 따르는 정책에 강한 우려를 표명 하였다.

또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 발표에 따르면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의약품부작용의 발생 건수가 1,068건에 달하고 있는데도 국민건강권 보호를 외면한다며 편의점 의약품 판매 제도를 전면 재검토 할 것을 주장했다.

아울러 의약품의 편의점 판매제도 자체를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며, 현재 약사들의 희생만 강요하는 심야약국 제도를 전면 재정비하고 국민과 보건의료계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는 공공보건의료체계를 확립 할 것을 촉구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국민건강 위협하는 편의점 상비의약품 품목 수 확대 계획 즉각 철회하라!
 
의약품 편의점 판매의 위험성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장치 마련은 외면한 채, 편의성만을 강조하는 위험한 발상을 즉각 중지하라! 

최근 보건복지부가 조사한 국민 52.8%가 현 품목 수를 유지하거나 축소해야한다는 결과를 발표 했음에도 불구하고 품목 수 늘리는 정책을 강구하는 정부의 발상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 발표에 따르면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의약품부작용의 발생 건수가 1,068건에 달하고 있는데도 국민건강권 보호를 외면하는 정부는 각성하라!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다각적인 제도 개선에 앞장서야 할 정부는 과연 국민의 정부인가? 아니면 대기업의 정부인가? 무책임한 정책 도모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노원구약사회는 국민건강권 보호를 위해 편의점 의약품 품목확대 정책을 결사반대 할 뿐만 아니라, 약사가 없는 의약품 판매를 허용한 것 자체가 무책임한 정책이었음을 주장 한다 !

의약품의 편의점 판매제도 자체를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며, 현재 약사들의 희생만 강요하는 심야약국 제도를 전면 재정비하고 국민과 보건의료계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는 공공보건의료체계를 확립하라!

2017. 2. 16.

서 울 특 별 시  노 원 구 약 사 회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