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요로결석은 어떤 질환인가요?
요로결석은 소변 성분의 일부가 침전하고 결정화하는 것을 말한다. 요로결석은 여성보다 남성의 발병률이 높은 질병이며 남성은 30~50대, 여성은 50~60대에 많이 발병한다. 또한 비만(내장비만축적)이나 메타볼릭신드롬(대사증후군) 환자에게 많이 나타난다.

Q. 요로결석의 원인은?
요로결석의 발병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식생활의 서구화’가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 변화와 그 관련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 요로결석의 원인
◾ 식생활의 서구화(고칼로리·고지방)
◾ 불규칙적인 식사
◾ 야채 부족
◾ 운동부족
◾ 수분부족
◾ 스트레스

Q. 요로결석은 종류는?
요로결석의 대부분은 신장에서 생성되고 신장 이외의 요관이나 방광으로 이동하여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킨다.

◾ 신장결석- 약한 통증, 증상 없음
◾ 요관결석- 심한 통증, 혈뇨, 구토증상
◾ 방광결석- 하복부의 통증, 화장실을 자주간다
◾ 요도결석- 순간적인 통증(배뇨시), 혈뇨

■ 대표적 요로결석 성분
요로결석은 사람에 따라 그 주요 성분이 차이가 있다. 대표적으로 ▲수산칼슘 ▲인산칼슘 ▲요산 ▲시스틴 ▲인산마그네슘암모늄이 있으며 인산칼슘, 수산칼슘이 전체의 약 80%를 차지한다.

자신의 결석 성분을 알고 치료와 재발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반드시 의사·약사와 상담하도록 한다.

Q. 요로결석의 검사는 어떻게 하죠?
요로결석의 원인은 다양하다. 적절한 치료법의 선택과 재발 예방을 위해서는 4가지 검사가 필요하다.

소변검사 - 소변의 농도, pH와 결정(結晶)을 조사한다
혈액검사 - 혈액 성분(크레아티닌, 요산, 칼슘, 인 등)을 조사한다
24시간 요 화학검사 - 24시간 축척하여 1일 소변량과 함께 결석성분의 배설량을 조사한다.
결정성분 검사 - 배뇨 시에 결석이 채취되면 주치의에게 전달한다. 그 성분을 조사하면 재발 예방에 도움이 된다.

Q. 요로결석의 치료는?
① 보존적치료
◾ 자연배출
작은 요관결석은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운동에 의해 자연스럽게 배출될 수 있다.

◾ 결석용해요법
요산결석이나 시스틴결석에는 구연산 등의 알칼리뇨제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 어느 정도 결석을 녹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② 수술요법
◾체외 충격파 쇄석술(ESWL) - 결석에 초점을 맞춰 충격파 에너지를 쐬어 쇄석조각이 소변과 함께 배출되도록 한다.
◾경요도적 요관 쇄석술(TUL) - 요도에 내시경을 주입하여 쇄석한 후 빼낸다.
◾경요도적 요관 쇄석술: 레이저(f-TUL) - 요관결석, 신장결석의 치료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수술이다. 요도에 부드러운 내시경을 주입하여 레이저로 쇄석한 후 꺼내는 수술이다.
◾경피적신쇄석술(PNL) - 등에서 신장으로 내시경을 주입하여 레이저와 초음파 쇄석기 혹은 쇄석 장치로 결석을 쇄석하여 제거하는 수술이다.
◾개방수술 - 절개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침술수술이 발달한 현재는 우선도가 높지는 않지만 침술수술로 결석 제거가 어려운 경우에 사용된다.

Q. 요로결석의 치료 목적은?
쇄석치료를 통해 결석을 제거되고 통증이 가라앉더라도 치료는 거기서 끝이 아니다. 결석의 원인이 되는 질병이 명확하고 수술이나 약물로 그 원인의 치료가 가능한 것이 아닌 경우에는 결석이 생긴 사람은 생활 습관이나 유전 등 다양한 원인에서 ‘결석이 생기기 쉬운 몸’이 되어 버린다. 이런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재발 예방 치료’를 해야 한다.

요로결석은 매우 재발하기 쉬운 질병으로 환자의 2명중 1명은 5년 이내에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는 저침습 수술이 발달하여 비교적 안전하고 간단하게 결석을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저침습이라도 전혀 무해한 것은 아니다. 게다가 현재 쇄석치료는 결석의 조각이 남기 쉬워 더욱 재발이 되기 쉽다.

특히 치료 중 결석이 채취된 환자는 반드시 주치의에게 결석성분을 검사 받아야 한다. 결석성분에 의해 재발 예방 치료가 달라지므로 자신에게 맞는 재발 예방 포인트를 확실히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Q. 요로결석의 재발예방 치료는?

요로결석의 재발 예방 치료에는 ‘결석이 생기지 않는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결석의 대부분의 경우에는 첫 발병 후 몇 년이 경과한 후에 재발하기도 한다. 끈기 있게 재발 예방 치료를 지속하자.

■ 재발예방 치료의 주요 포인트
◾ 균형 잡힌 식사
◾ 충분한 수분 섭취
◾ 비만 해소
◾ 메타볼릭신드롬(대사증후군) 해소
◾ 적절한 요산도(pH)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