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어떤 질환인가요?

생각과 감정이 정리되지 않는 마음의 상태가 지속되는 질병이다. 조현병은 뇌의 생각과 감정의 정리(통합)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어 불안정한 증상이 일어나 직장이나 학업 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질병이다.

주로 10대 후반~30대 젊은 세대에 발병한다. 질병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스트레스와 유전적소인, 생활환경 등 다양한 요인이 겹쳐 발병된다고 알려져 있다.

■ 조현병의 주요 증상

① 양성증상
- 자신의 생각이 사람들에게 알려진다고 생각한다
- 누군가에게 조종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 이상한 행동과 말을 한다
- 흥분하여 큰 소리를 낸다
- 환각과 망상의 증상을 보인다

② 음성증상
- 의욕저하
- 감정이 결핍된다
-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집에 틀어박힌다

③ 인지기능장애
- 기억력 저하
- 주의가 산만해지고 집중하기 어렵다

Q. 조현병 치료는?
조현병은 적절한 치료로 회복이 가능한 질병이다. 조기진단·조기치료가 빠른 회복으로 이어지므로 가능한 빨리 진찰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는 통원을 기본으로 하며 양성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필요에 의해 입원한다. 치료기간은 일반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상태가 좋아지거나, 나빠지거나 반복한다. 치료 기간과 경과는 개인차가 있다.

조현병 치료는 증상을 억제하는 약물요법과 사회생활기능을 회복시키는 심리사회 치료(정신치료·재활)를 병행한다. 이에 따라 재발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치료를 기반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인간관계와 안심 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Q. 어떤 약이 있죠?
조현병이 일어나면 뇌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신경전달 물질의 균형이 깨진다. 항정신병약은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고 증상을 완화시킨다.

환각이나 망상 등의 양성증상을 억제하는 정형항정신병약, 양성증상 외에도 음성증상과 인지기능장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비정형항정신병약 등도 있다. 의사·약사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약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주요 항정신병약
◾정형: 클로르프로마진, 할로페리돌, 레보메프로마진
◾비정형: 리스페리돈, 쿠에티아핀, 올란자핀, 클로자핀, 아리피프라졸

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복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정신병약은 단제(単剤)를 기본으로, 소량으로 시작하여 효과와 부작용을 확인 하면서 필요에 의해 증량하고 환자에게 최적의 투여량을 결정한다.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일반적으로 2~4주가 소요되며 부작용이 먼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급성기는 약물요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회복기 이후에는 심리사회 치료와 병용한다. 항정신병약은 재발예방 효과가 있다.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질병이 없을 때도 복용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약 복용 시 주의 점
▪ 스스로 판단하여 복용을 중단하지 않는다
▪ 정해진 복용시간과 복용방법을 지킨다
▪ 약에 대해 궁금증이 있다면 의사·약사와 상담한다

Q. 어떤 심리사회 치료가 있나요?
심리사회 치료에는 주로 심리치료와 재활이 있다. 환자는 질병으로 인해 다양한 생활기능이 저하되고 ‘생활장애’를 겪게 된다. 심리사회 치료의 목적은 환자가 사회생활 기능을 회복하고 사회에서 본인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재발 방지를 위한 셀프케어 포인트

▪ 안정된 생활환경을 유지한다
▪ 생활의 리듬을 정돈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 운동이나 취미 등 기분전환이 가능한 시간을 갖는다
▪ 더딘 회복과 사회복귀에 좌절하거나 초조해 하지 않는다

■ 주요 심리사회 치료
【인지행동요법 등의 심리요법】
환자를 정신적으로 보조하고 환자의 사고와 행동의 나쁜 습관을 고친다.

【심리교육】
환자와 가족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질병이나 약물에 관한 이해 교육을 실시한다.

【SST (사회생활 기능훈련)】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그룹에서 롤플레잉(역할 놀이)등의 훈련을 실시한다.

【작업치료】
요리, 목공, 원예 등의 간단한 작업을 통해서 집중력·지속력·작업능력의 회복을 목표로 한다.

【보육】
사회 복귀를 향한 시설이다. 정기적으로 몇 시간 머물면서 그룹에서 작업요법이나 SST, 레크레이션 등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