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이재태, 이후 첨복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는 1월 19일 대한한의사협회에서 대한한의사협회, 종로의료기와 난임치료를 위한 한방의료기기 공동연구 및 다양한 한방의료기기 개발 관련 기술교류를 위한 협약식을 체결한다.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센터장 이상일, 이하 기기센터), 대한한의사협회(협회장 김필건, 이하 한의사협회), 종로의료기(대표이사 김지훈) 세 기관은 한방의료기기 개발 및 공동발전을 위해 손잡기로 했다.

난임의 의학적 치료방법은 생식기 이상으로 인한 원인 치료 및 보조생식술(체외수정, 인공수정)을 통한 방법 등이 있다. 보건복지부 난임부부 지원사업 결과보고에 따르면 2013년 기준 보조생식술의 치료성공 확률은 체외수정의 경우 33.2%, 인공수정 경우 13.7%로 성공률이 낮다.

게다가 보조생식술의 경우 난소 자극과 정신적 스트레스 등 부작용이 제기되고 있다. 이로 인해 우울증을 겪거나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들도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보조생식술과 달리 한의학의 난임 치료 방법은 한약과 침, 뜸 등의 치료를 통해서 난임의 원인이 되는 생식기능의 강화, 스트레스 저하 등 신체의 허약한 부분을 보완하여 배란, 생식 기능을 정상화시켜 임신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따라서 난소 자극에 대한 부작용이 낮아 많은 불임 부부가 선호하고 있다.
또한 난임뿐 아니라 만성질환, 난치성 질환에 대한 자연요법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의학 연구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