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약국의 평균 지표상에서 ‘내 약국’ 위치 비교·확인
약국 경영수지 분석결과 토대로 맞춤형 마케팅 전략 제시

김대원 의약품정책연구소장▲서울대 약대 졸업 ▲前 대한약사회 부회장 ▲前 경기도약사회 부회장 ▲의약품정책연구소장 ▲대한약사회 약사정책연구원장 ▲의약품 투명거래 실천네트워크 운영위원장

대한약사회 의약품정책연구소(이하 의정연)가 약국의 경영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의정연은 대한약사회 약국위원회와 공동으로 약국의 경영 상태를 진단하고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약국경영진단 컨설팅’ 사업을 추진한다. 경영진단 및 상권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패널약국의 경영수지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약국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컨설팅을 제시할 방침이다.

약국경영진단 컨설팅 사업의 추진 배경과 현재 진행 상황은?

소장으로 부임한 후 이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대한약사회에 제안하면서 서영준 약국위원장이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위해 노력해왔다는 것을 알게 되어 기획 단계부터 협력하게 됐다. 지난 9월 9일간 약국경영진단프로그램의 패널약국을 모집했지만 우리가 구상한 모집 방향이 아니었다. 일단 사업을 계속 진행하며 다른 방향으로 추가 모집을 진행할 계획이다.

‘경영진단프로그램’은 어떤 프로그램인가?

재무분석·상권분석프로그램 두 가지를 포함하는데 아직 완성된 상태는 아니다. 재무분석(경영진단)프로그램은 과거 데모버전으로 제작했던 재무관리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고 보완한 것으로 약국의 수입지출 내역, 수익률 등을 분석한다.

상권분석 프로그램은 약국의 지역적 특성, 고객 동선, 인간적 특성(연령대, 남녀비율, 구매예상고객 소득수준), 매출 추이 및 비교, 유사 업종 매출, 시간대별 유동인구, 임대료 수준 등을 분석한다. 객관적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체 약국(상권) 평균에서 내 약국의 위치를 5가지 가치지표(성장성, 안정성, 활동성, 수익성 등)상에서 비교, 확인할 수 있다.

의정연은 상권분석 결과에 시기, 개별적 요인, 약국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환절기에는 어떤 제품의 구매율이 높으니 전면 배치하라’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서비스 받는 데 비용이 소요되나?

신상신고 회원에게는 일단 어느 정도 수준까지는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그러나 심층 컨설팅이 필요한 경우 무상으로 제공하기는 어렵다. 심층 컨설팅은 직접 약국에 나가 현장 분석과 더불어 약국의 특성-디스플레이, 약사의 성격(적극성, 고객에게 접근하는 태도 등)을 파악하고 맞춤형 컨설팅을 하는 것이다.

앞으로 의정연의 활동 계획과 회원에게 한 말씀?

회원들에게 좀 더 다가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연구소에서 수행 중인 연구와 그 연구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홍보하는 데 주력하려 한다. 아울러 연구소는 대부분 후원금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의정연은 대한약사회의 지원 외에 아직 후원제도가 활성화되지 않은 편이다. 의정연의 연구 활동으로 약사회도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고 회원들도 정책이나 정보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