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원고객 이탈, 재유치 경로 파악하는 것이 핵심 역량

단순한 이벤트 안내 아닌 지속적 관리 관점서 접근해야

▲ 주지영 골든와이즈닥터스 센터장

3월 이후 대부분의 병원에는 걸려오는 고객 전화가 전월 대비 20~30% 줄어들고, 신환의 고객문의도 함께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바로 이러한 비수기에 메디콜센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병원과 그렇지 않은 병원의 생산성은 매우 큰 차이를 보입니다.

비수기에 콜센터, 어떻게 운영해야 하나

우리병원이 만약 콜센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운영상 가장 어려운 것이 비수기와 성수기에 따른 인력배치와 생산성이 차이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비수기에도 콜센터의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캠페인콜’을 시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하지만 필자가 병원 컨설팅 중 가장 자주 듣는 질문은 “저희가 캠페인 콜을 해봤는데 별로 효과가 없었어요. 어느 정도의 반응이 나와야 제대로 된 결과인가요?”라는 것입니다. 이런 질문에 필자는 “캠페인의 종류에 따라 그 효과는 모두 다릅니다. 그리고 효과적인 캠페인과 비효과적인 캠페인은 모두 병원에 가치가 있는 데이터입니다”라고 말합니다.

4가지 핵심요소 고려해 콜 계획 수립

그동안 병원에서 시도했던 캠페인 전화라면 가망고객을 대상으로 단기간에 이벤트성으로 대상고객에게 한꺼번에 전화를 거는 것이었고, 그 결과는 기대 이하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가 컨설팅을 하고 있는 병원의 경우 캠페인콜을 시도하기 전에 다음의 4가지 핵심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캠페인 콜 계획을 수립하되, 반드시 테스트 마케팅을 통하여 효과측정 후 전면적인 실행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 캠페인 콜 스크립트 사례

고객정보 파악하고 지속적 관리해야

필자가 실제 컨설팅 중에 시도한 캠페인 사례 중 진료과목별 상담 후 미결정 고객을 대상으로 일정기간이 경과한 고객을 대상으로 시도했을 경우 확연하게 다른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진료과목별 경과시간에 따라 이미 시술을 했거나, 수술의사가 없어진 경우가 다르며 이 분석결과는 이후 상담 후 고객을 관리하는데 매우 중요한 데이터가 될 것입니다.

캠페인 콜의 성공은 이처럼 꾸준하게 시도를 하면서 우리병원에 다녀간 고객이 과연 어떤 경로로 이탈 혹은 재유치 될 수 있는지 매우 현실적인 CRM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단순한 이벤트안내 수준의 전화보다는 고객정보를 다양하게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지속적인 관리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비수기에 우리는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를 상세히 알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 콜을 시도하고, 아울러 내원 고객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발신전화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