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고위험군의 아기, 유산균 투여 시 예방
ADHD 우울증 공황장애 등에도 도움 된다

 

 

 

 

 

 

김연흥 약사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백제약국)

 

한동안 유행을 하던 프로바이오틱스의 시대가 지나가고 요즘은 비타민D의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한때 클로렐라의 시절이 있었고 오메가-3의 시절도 있었고(물론 지금도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의 가치가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프로바이오틱스의 시절이 있었는데 요즘은 조금 주춤해진 것 같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추이를 살펴보면 TV에서 특정 전문가가 특정 성분이나 제품을 홍보하거나 건강기능식품을 한참동안 광고하다 보면 수요가 발생하고 소비자가 약국을 방문하는 식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제품이 인기가 있을 때는 그 성분을 구할 수도 없을 정도로 품귀현상이 일어나지만 인기가 시들해지거나 사람들에게서 잊혀지면 약국에서도 판매가 뜸해지는 현상이 반복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건강기능식품의 판매에 있어 우리 약사들이 그다지 주인공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특정 건강기능식품이 TV 광고가 아닌 약사의 전문성에 의해서 판매가 촉진된다면 광고와는 상관없이 환자들은 약국에 그 제품을 사러오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약국도 건강기능식품의 유행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소 때늦은 감은 있지만 이번 화에서는 프로바이오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어떻게 프로바이오틱스를 추천하면 좋은지 소개해 볼까 합니다.
유산균은 포도당과 유당 같은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유산(젖산)이나 초산과 같은 유기산을 만드는 세균을 말합니다. 유산균이 당으로부터 유산을 만드는 것을 발효라고 하며, 이런 발효과정을 거쳐서 발효식품이 만들어집니다.
유산균은 크게 6가지의 학명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특징에 따라 인체에 작용하는 방식이 결정됩니다.

1) Lactobacillus sp.
유당을 분해하는 막대모양의 분해하는 균을 말합니다. 인체 내 소화액, 담즙산에 죽지 않고 주로 소장에서 활동하며 소장 내 균총을 정상화시키고 대장을 안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Lacotbacillus bulgaricus, Lactobacillus casei Shirota, Lactobacillus acidophillus 등이 있습니다.

2) Streptococcus sp.
연쇄상(strepto)구균(coccus 구형)을 의미하며, 대표균으로 Streptoccus thermophilus가 있는데 열에 강해 치즈나 요구르트 제조에 애용됩니다.

3) Bifidobacterium sp.
유산과 초산을 생성하고 장내 유익작용을 하며 모유영양아의 장내에 압도적으로 우세하게 존재하는 균입니다. 대부분의 유산균은 일정한 모양이 있는 반면 비피더스균은 환경에 따라서 모양이 변합니다. 학술적으로는 초산을 더 많이 생성하고 유전자 염기의 구성이 다른 유산균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유산균으로 분류하지는 않습니다. 진화적으로는 유산균보다는 방선균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많이 하기 때문에 유산균의 종류로 다룹니다. 비피더스균의 증식을 증강시키기 위해서는 올리고당을 사용하는데, 올리고당은 대장균과 같은 병원성 물은 성장에 이용하지 못하지만 비피더스균은 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Leuconostoc sp.
쌍구균으로 발효김치 또는 발효야채류, 그리고 치즈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Leuconostoc mesenteroides 같은 김치유산균이 있습니다.

5) Pedicoccus sp.
균체가 2개씩 또는 4개씩 연결된 구균으로 내염성이 강해 김치나 절임 식품에 많이 존재합니다.

6) Sporolactobacillus sp.
아포를(내생포자)를 형성하는 막대균으로 최근까지 Streptococcus 속에 분류되었다가 새로운 속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이 속에 속하는 유산균들 중에는 항균물질을 생산하는 유산균이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중에서 특히 신경을 쓰고 알아야 될 균주들이 있는데 Lactobacillus와 Bifidobacrerium 균주의 일반적 효능은 신경 써서 기억하면 도움이 됩니다.

1) Lactobacillus 균주들의 일반적 효능
① 콜레스테롤 저하인자 분비,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②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의한 복통 감소
③ 항암 효과(발암물질 등을 체외로 배설시키는 효과)
④ Helicobacter pyloli의 urease 활성 억제
⑤ 장점막에 부착하여 장 질환을 유발하는 병원균(O-157)억제효과
⑥ 비타민 B군 합성
⑦ 면역조절 기능
⑧ Helicobacter pylori 억제효과
⑨ 유당불내증 개선

2) Bifidobacterium 균주들의 일반적 효능
① 백혈구 증식 촉진
② 위산에 강함
③ 비타민Brns 생성
④ Helicobacter pylori 억제, 제균 항생제 치료 효과 높임
⑤ 페니실린계,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에서도 살아남음
⑥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저하에 효과(HDL 수치 상승, LDL 수치 저하)
⑦ 대장의 유해균 억제와 염증 발생 억제
⑧ 로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어린이 설사 예방 및 치료효과

유산균의 일반적 효능에 대해서도 기억하면 도움이 되겠죠.

1) 변비
유산균이 장내에서 생성하는 유산과 초산은 장벽을 자극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듭니다.

2) 아토피
아토피 질환의 가족력을 가진 산모의 임신 시기와 슈유기, 해당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토피 고위험군의 아기에게 유아기부터 유산균을 투여하면 아토피 질환의 발생을 줄이거나 늦춰지는 예방효과를 확인할 수 있고, 또한 음식물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소아기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 유익한 치료효과를 보입니다.

3) 비만
비만인의 장내에는 특수한 장내세균인 피르미쿠트(Firmicutes)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것을 유산균으로 대체하면 살이 빠진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4) 고혈압
고혈압을 유발하는 ACE를 억제하는 펩티드를 유산균이 생성합니다.

5) 콜레스테롤
유산균은 콜레스테롤 감소효과가 있습니다. 유산균은 특이적으로 bile salt hydrolase라는 효소를 가지고 있는데 이 BSH의 작용으로 유산균은 담즙산염을 유리시키고 유리된 담즙산은 무정형의 칼슘과 결합하여 침전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담즙산의 배설이 증가하고, 담즙산의 재순환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면 부족한 담즙의 양을 채우기 위해서 간에서 담즙 생산 합성량이 증가하는데 이때 담즙을 만들기 위해서 체내 콜레스테롤 소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6) 간질환
간이 건강해지려면 간으로 유입되는 유해물질을 제거하거나 간에 영향을 미치는 장내세균 구성을 조정해야 합니다. 유산균은 이 두 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7) 비타민 B군 생성
B1,B2,B6,B12,판토텐산, 비오틴, 나이아신, 엽산 등의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8) 대장암 억제
유산균은 대장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면역물질인 TNF-α의 분비를 촉진하여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해균은 아미노산과 작용해서 발암성이 강한 니트로소아민을 생성하는데 유산균은 이러한 니트로소아민을 분해하여 장내 부패를 주도하는 대장균의 번식을 억제하여 발암물질인 암모니아와 독성물질이 인체 내에서 생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9) 구강질환
사람의 구강에 존재하는 400~500가지의 미생물의 균형에 도움이 되어 충치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10) 요로계 감염
고단위의 항생제를 복용하면 장내세균뿐만 아니라 질내의 유익한 세균의 증식도 억제됩니다. 또한 질 세정제의 과도한 사용이나 피임약의 복용은 질내 세균이 증식되도록 할 수 있는데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거나 질 세척제로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1)

이외에도 ADHD 우울증 공황장애에도 유산균이 도움이 됩니다.2) 또한 동양인의 안구건조증의 70~80%는 마이봄샘 질환인데, 마이봄샘은 눈꺼풀에 존재하는 피지 샘으로 눈물의 과도한 증발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마이봄샘이 막혀서 눈물이 마르게 되어 안구 건조증이 생깁니다.

이와 같은 작용들이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약국에서는 어떻게 프로바이오틱스를 취급하면 도움이 될까요?

1) 기본적으로 Helicobacter Pylori 환자의 제균치료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제균치료로 인한 균교대증을 예방할 수 있고, Helocobacter pylori 균의 억제에도 직접적인 도움이 되므로 제균치료의 완치율을 높이기 위해서도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또한 만성적인 질염 환자에게 추천하면 좋습니다. 고단위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도록 하는 것도 좋고 캡슐을 까서 내용물을 물에 희석해서 질에 분무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3) 구취가 많이 나는 사람들에게 인진호탕, 향사평위산과 함께 투여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장관의 운동이 잘 되지 않고 구취가 심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권해도 좋습니다.

4) 궤양성 대장염과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글루텐 또는 유당불내증 환자에게 추천할 경우 유당 등의 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장염이 유발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 아토피 등의 환자에게 홍초액과 소화효소 유산균을 복용시키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기본적으로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 단백질의 장관통과가 그 원인일 수 있는데 위의 세가지 물질을 보충시키고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교정해주면 아토피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6) 간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간장약과 프로바이오틱스를 동시에 주면 더욱 좋습니다.

7) 콜레스테롤 환자에게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 환자에게도 권하면 좋습니다.

8) 항생제를 오랜 기간 복용하는 환자에게 작은 포장의 항생제를 권하면 쉽게 구매가 이뤄집니다.
 
이상으로 유산균의 응용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유산균제품은 유산균 제품에 관심을 갖는 약사와 그렇지 않은 약사 사이에 매출의 격차가 상당히 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근래에는 유산균에 대한 좋은 정보도 많이 노출되고 좋은 강좌도 많기 때문에 소개된 내용이 그다지 생소하지는 않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런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으면 유산균이 필요한 환자에게 적절한 설명과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할 수 있는 제품 중에서 이렇게 다양한 응용을 할 수 있는 제품도 많지는 않아 보입니다. 환자들도 유산균의 필요성에 대해 많이들 인식하고 있고, 함량이 좋은 제품도 참으로 많습니다.
우리 약사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유산균 시장에 관심을 갖고 이 유산균 시장에서 지금보다 더 주인공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각주)-----------------
1) 내몸을 살리는 유산균 하남주, 이도경저 (주)라이프사이언스
2) 서재걸 슈퍼유산균의 힘 위즈덤 하우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