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매대 구성 원칙은 제품보다는 고객에 두어야 한다
개국 이전에 모든 제품 데이터를 POS에 입력하면 편리

 

 

 

 

 

 

지난 호에는 인테리어를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을 짚어보면서 일본의 인테리어도 잠시 같이 소개가 되었다. 이번 호에는 지난 호에서 짚어보지 못한 인테리어 주의사항들을 잠시 살펴보고 난 후 다른 부분을 얘기해보고자 한다.

ㅋ. CCTV와 반사경
CCTV는 약국의 보안을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낮에는 세 가지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한 가지는 조제가 되어 교부된 약의 일부가 빠졌다고 항의하는 고객에 대해서 사실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중요한 기록 장치이고 두 번째는 처방전 조제 수납시의 오류나 일반의약품 판매시의 수납 오류를 확인할 수 있고 나머지 역할은 매장내의 환자나 고객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주인 혼자 있는 작은 슈퍼에서 CCTV를 통해 작은 도둑을 예방하는 기능을 약국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바깥 매장에서의 환자의 동선을 조제실 안에서 확인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CCTV를 찍는 카메라 개수를 늘어날수록 설치비용이 높아지므로 사각인  곳에는 반사경을 설치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ㅌ. 간판
간판은 기존의 형광등 간판과 LED 간판으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형광등 간판의 장점은 초기 비용이 적게 드는 것으로 흔히 보던 간판형식이다. 단점은 시간이 지나면 형광등의 수명이 짧아 부분적으로 꺼지기도 하고 간판의 색이 바래기도 한다. 주기적으로 형광등을 갈아주고 천 갈이를 해야 깨끗이 유지가 되는데 한번 간판을 내리고 올릴 때마다 크레인트럭이 동원되어야 하므로 비용이 만만치 않다.
LED 간판은 요즘 각종 매장에서 많이 시행하는 간판으로 LED 전구의 수명이 길기 때문에 자주 갈아주지 않아도 되고 시공이 천편일률적이지 않은 장점이 있다. 다만 초기 시공비용이 상당히 비싸다. 상권이 젊은 층에서는 LED 조명이 좋은 호응을 얻을 수 있다.

ㅍ. 의자
아이들이 많은 소아과를 낀 약국이라면 의자의 디자인보다는 의자의 안전성을 우선 생각해야 한다.
지난 호에 소개된 일본 조제전문약국의 경우 의자 바닥이 약국바닥과 거의 닿은 의자를 선택한 약국과 일반적인 팔걸이 형 의자를 선택한 약국으로 구분되었다. 우리나라 아이들은 약국에 와서도 뛰어다니고 장난을 치기 일쑤이므로 가능한 한 의자에는 뾰족한 부분이 없도록 마감하고 너무 의자 높이를 높이지 않는다.
또한 젊은 사람들이 주로 온다면 의자에 너무 많은 공간을 할애하지 말고 셀프매대를 하나 더 만드는 것도 좋을 것이다.

ㅎ. 셀프매대 진열의 원칙
셀프매대를 구성하는 가장 큰 원칙을 제품에 두지 말고 구매하는 고객과 판매하는 약국에 두도록 한다.
제품이 많으면 고객을 압도 할 수 있고 판매에서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도 약국을 들어서는 고객들의 선입견에는 제품만 가득 진열되어 있는 것을 많이 불편해 한다.
셀프매대로 인테리어 된 약국으로 들어서면서 “여기 약국 맞나? 편의점인가?” 혹은 “올리브영 같네?” 라는 반응들을 보이는 것이다.
젊은이들은 어떨 때는 “올리브영에서 파는 게 약국에도 있어”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이미 약국의 접근성보다는 올리브영 등 약이 없는 드럭스토어의 접근성이 커져서 그럴 것이다. 여기에는 올리브영 등의 매장은 손쉽게 부담 없이 들어가서 구경만하고 나가도 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약국은 일단 방문했으면 무언가를 구입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부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올리브영이나 편의점의 인테리어를 따라하더라도 그것과는 차별되어야 하는 이유가 생긴다.

기존 약국을 인수한 경우 인테리어를 변경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약국 업무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1~2일 이내 단기에 인테리어를 마쳐야 하고 가능한 약국 모든 제품이  최소한 정해진 구역에는 들어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세밀한 조율과 계획,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
인테리어 구상단계에서 최소한의 약국 제품별 섹터를 지정하여 인테리어 설계도면을 만들고 또한 컴퓨터 전산 시스템이나 POS 시스템, 카드 단말기, 모니터, 노트북 카드 단말기, 모니터, 노트북, CCTV의 위치를 가능한 한 인테리어 설계 시에 전부 생각해 놓는다. 냉장고, 정수기 등 덩치가 큰 물품의 경우도 미리 위치를 지정해서 일을 해야 시간 내에 인테리어가 마무리되는데 정수기의 경우는 개업하는 날 일찍 방문하여 설치가 가능하도록 자리를 만들어 놓는다.
컴퓨터는 필요한 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하여 각자 위치에 세팅을 하고 필요 없는 선이 발에 밟히지 않도록 선 정리도 깔끔하게 마무리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 약국에는 좀 미안하지만 약국을 자주 방문하여  매장을 자꾸 보고 확인해야 하고 약국 내 판매제품에 대한 카테고리를 만들어 빠진 것이 없는지 확인한다.

b. POS시스템
현재도 많은 약국에서 사용하고 있고 앞으로 약국을 새로 개업하려면 반드시 도입해야 할 POS 시스템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자. 젊은 사람들은 POS 시스템에 익숙하고 POS를 가격 신뢰도의 상징으로 보기 때문에 반드시 POS를 설치한다.

ㄱ. POS 시스템이란?
POS 시스템은 point of sales system1)2)의 약자로 우리말로 하면 판매시점정보관리 시스템이다. 팔린 상품에 대한 정보를 판매시점에서 즉시 기록함으로써 판매정보를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체계로 매장의 바코드 입력 시스템을 통한  포스단말기와 관리자의 메인컴퓨터를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판매시점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 분석, 기록하여 미래의 고객에 대한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판매관리 시스템이다.시간당 판매된 각종 제품의 수량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상품 회전율을 높이고 수시로 매출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재고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잘 팔리는 상품의 진열을 확대하는 등 상품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다시 말하면 수집된 POS 데이터를 분석하여 신제품 및 판촉상품의 판매 경향, 인기상품 및 몇 달 동안 팔리지 않은 제품의 동향, 유사품 및 경합품과의 판매경향, 구입 고객별 분석, 시간대별 분석, 판매가격과 판매량의 상관 분석, 그 밖에 진열상태, 대중매체 광고 효과 등을 파악하여 판매계획과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백화점 은행 대형서점 등 유통 서비스업계의 매장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 역할을 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984년 신세계백화점, 뉴코아백화점에서 처음으로 도입됐다.

ㄴ. 바코드 리더기
약국에서는 주로 2차원 바코드 리더기를 이용한 POS 시스템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ㄷ. POS 시스템
PM2000을 쓰는 약국에서는 PM 2000의 POS시스템을 이용하거나 PM2000과 연동된 알리미 A-POS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NEON POS 시스템은 무료로 POS를 이용할 수 있다.
작년에 부산에서 열린 ‘처음 약국을 개국하신 약사님을 위한 강의’에서 부산시약사회 정보통신 이사인 김성일 약사님이 설명한 것을 보면 알리미 A-포스는 PM2000연동방식으로 처방 고객 일반약 판매관리가 가능하고 판매 통계기능이 탁월하면서 월 사용료가 10000원으로 저렴한데 알리미 카드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면 월 사용료가 면제된다고 한다.
NEON POS는 로케이션 기능이 탁월하고 재고관리 기능이 간편하며 가벼워서 속도가 빠르고 무료사용의 장점이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온누리 체인약국의 고유한 POS 시스템, 더블유스토아의 POS 시스템, 밝은매장 POS 등 각각의 장점이 있는 POS가 있다.

ㄹ. 약국에서 POS를 도입할 때의 장점
약국의 분주한 업무로 하루하루를 지내다보면 각 제품에 대한 재고나 유통기한 관리를 하지 못해서 재고가 떨어지거나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이 재고가 많아지거나 혹은 유통기한이 경과하고도 모르고 지나는 수가 생긴다.
 *유통기한이 임박한 재고는 도매상이나 제약회사에서 사입한 경우라면 반품으로 해결할 수가 있지만 인터넷 전자상거래로 들어온 경우는 그냥 버리거나 억지로 약국식구들이 먹거나 사용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
사실 반품은 약국에서만 가능한 제도로 약국들이 필요 이상의 약국 제품을 한꺼번에 많이 구입해놓고 안되면 반품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약국을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구입량이 많아지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일반의약품을 포함한 약국제품을 사입할 때 구입물량에 비례해서 가격이 저렴해지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신제품 판매경쟁이 시작되면 제약회사 영업사원이나 도매상 영업사원들이 단기적인 실적을 올리기 위해서 약국에 제품 수량을 과다하게 사입하도록 부탁하고 안 되면 반품받겠다고 약속을 하는 식으로 영업을 해왔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영업실적이 모자라면 소위 오시우리라고 불리는(우리말로는 강매) 주문받지 않은 제품을 약국으로 보내는 경우가 생기기도 했다. 이러한 사입 행태에 약국이 길들여져 있어 제품 판매를 열심히 하지 않는 점이 있을 것이다.
만일 다른 유통업체처럼 제품 사입 후 반품을 할 수 없다면 사입량을 신중하게 생각하고 판매가 부진하면 제품가격을 낮추어서 팔거나 사은품을 제공하는 등 판촉에 신경을 쓸 뿐 아니라 POS 시스템 분석에 따라 매출이 부진하면 그 품목을 과감히 퇴출시키기도 할 것이다.
약국의 이런 느슨한 판매 전략은 각 개별 약국들이 제품 유효기간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약국들은 어쩌다 유효기간 지난 제품이 고객에게 잘못 판매된 경우가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약국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소비행태는 많이 달라져서 노년층 고객들은 유효기간이 짧은 것에 크게 민감하지 않지만 젊은 소비자층은 유효기간에 상당히 예민하다. 특히 고급제품이나 영유아 제품의 경우는 더욱 민감하다. 따라서 POS 시스템을 이용한 유효기간이나 재고 관리는 큰 역할을 해 낼 것이다.
*일반의약품 판매가 많은 약국의 경우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아주 많은 제품을 팔고 있는데 팔고 있는 제품들의 마진율이 얼마인지 분석이 가능하다.
회전이 잘 되는 품목 중에서도 잘 팔리기는 하지만 마진이 거의 없는 품목이 있다면 그 제품을 계속 팔 것인지 단가를 올릴 것인지 다른 품목으로 대체를 할 것인지, 비슷한 고가의 제품을 같이 팔아 볼 것인지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 있다.
최근 매출이 떨어진 품목은 일찍 반품을 할 것인지 조금 더 기다려 볼 것인지 다른 마케팅 대책을 세울 것인지, 세일을 해서 팔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구매는 아주 뜸하지만 꼭 있어야 하는 구색 제품의 경우는 얼마의 규모로 사입하면 되는지도 결정이 가능하다.
이런 데이터를 토대로 매장과 창고의 재고를 얼마로 유지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또한 전체 마진율을 계산해보고 마진율이 낮다면 특정 제품의 단가를 올리거나 유통을 통해 약국경영을 유지시켜야 하므로 마케팅을 통한 제품 판매량을 늘려야 할 필요가 있다.
*잘 팔리는 제품은 사입 주기가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해서 주문할 때 주문량을 조금 늘려 제품 단가 조정 협상을 할 수 있고 좀 더 마진을 확보하기 위해서 경쟁회사의 가격이 조금 싼 대체 약품을 구입할 때도 데이터를 이용할 수도 있다.
*제품 대금의 결제를 판매량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팔리지 않고 있는 제품의 입고일에 따른 결제 조절이나 반품이 가능하므로 과다한 결재로 인한 약국경영의 압박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계절별 제품 판매추이를 확인해서 미리 준비가 가능하고 특히 인터넷 도매상에서 구입한 제품 중 갑자기 매출이 줄어든 품목을 확인해서 조기에 반품 할 수 있다.
*POS 시스템을 통한 관리로 매출 상위층 고객이나 단골고객 유지가 가능하다.
PM2000과 연동된 경우에는 조제고객과 일반의약품 관리가 전부 다 가능하다. 이런 경우는 조제창의 메모시스템을 이용하면 더욱 세밀한 관리를 할 수 있다.
혹시 소위 블랙컨슈머라고 생각되는 고객도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면 약국 약사나 직원이 감정이 덜 상할 수도 있다.
*사입 입고장부를 따로 만들지 않고 POS 시스템의 입고를 이용하게 되면 업무가 많이 줄어들 수 있다. 그러나  편리하다고 한 가지 시스템만 너무 이용하지 않는다. 과거 다른 약국 세무조사시 POS 시스템 압수로 모든 것이 노출되었던 적이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도록 한다.
*약국 개국 이후 POS 시스템을 도입하는 경우에는 단가와 마진이 낮은데 제품 판매는 많이 이루어지는 의약외품부터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다.

ㅁ. POS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초기 입력 작업이 중요하기 때문에 약국 개업 이전에 약국 모든 제품에 대한 데이터를 POS 시스템에 입력해야 한다. 약사 혼자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POS회사의 도움을 받아서 기본 데이터를 입력한다. 제품의 가격이나 사입일자, 유효기간등도 모두 기입하고 가능하다면 제품 위치나 창고 내 위치도 입력을 부탁한다.
그리고 인테리어 후 제품을 진열하면서 POS 시스템의 바코드 입력기를 통해 입고를 잡는다.
다음 호에는 직원 구인과 제품사입, 진열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각주)-----------------
1)  POS시스템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박문각)의 설명 인용
2) POS 시스템(네이버 매일 경제 용어사전, 매일경제, 매일 닷컴)의 설명 인용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