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뇌졸중학회는 임상의 주요 결과에 근거해 현재의 유럽 라벨에 뇌졸중 발명 3시간 후 치료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해도 허혈성 뇌졸중 발병 후 4.5시간 이내 액티라제(성분명: 알테플라제)를 투약할 것을 권고했다. 

ECASS 3 임상은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 방식으로 진행된 임상시험으로, 급성 허혈성 뇌졸중 발생 후 기존 3시간에서 연장된 3~4.5시간대에서 액티라제로 혈전용해 치료를 할 경우, 장애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거나 없앨 수 있음을 처음으로 입증했다. 

베링거인겔하임이 진행한 ECASS 3 임상시험은 또한 의학저널 ‘란셋(The Lancet)’에서 2008년 최우수 연구 3편 중 하나로 채택, ‘2008 올해의 연구’로 선정되었다.  란셋의 편집위원장인 윌리엄 서머스킬(William Summerskill)은 ECASS 3를 비롯, 2008년 올해의 연구로 선정된 연구들이 “인류가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았던 문제에 새로운 해결책을 제공했다”고 평가했다.
 
급성 허혈성 환자를 위한 유일한 뇌졸중 치료제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세계적으로 매년 570만 명이 뇌졸중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생존자 중 40%는 중등도에서 중증 장애를 겪고 있으며, 10%는 시설 보호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액티라제는 현재 급성 허혈성 환자를 위한 유일한 뇌졸중 치료제이며, 현재 승인된 라벨에는 증상 발생 후 3시간 내에 투약을 명시하고 있다.
 
 ECASS 3는 이보다 1.5시간이 연장된 4.5시간대에서 액티라제를 투약했을 때,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조사한 임상시험으로 유럽 15개국의 82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하이델 베르크 대학의 베르너 헤커(Werner Hacke) 교수가 연구팀을 이끌었다. 결과는 지난 2008년 9월 NEJM(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되었다.

베링거인겔하임은 “액티라제 관련 라벨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ECASS 3로부터 확인한 새로운 임상적 증거들을 규제 당국에 신속히 보고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ECASS 3는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방식으로 뇌졸중 발병 후 3~4.5시간 내에 혈전용해 치료를 시작한 경우, 액티라제의 효과를 평가하는 임상시험이다. 베링거인겔하임이 후원한 이 임상은 액티라제의 승인을 위한 유럽 당국의 요청 사항이었다.
 
 ECASS 3는 2003년 7월에 시작하여 2008년 2월에 완료됐다. 임상시험 대상환자는 표준 시간대를 초과한 SPC(Summary of Product Characteristics) 의 액티라제?관련 기준을 만족했다.
 
혈류내 작은 혈전 제거 기능

뇌졸중은 뇌의 특정 부위, 때로는 뇌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급성 신경질환이다. 뇌졸중은 혈관이 파열되어 발병(출혈성 뇌졸중)하거나, 혈관이 혈전으로 막혀서 발병(허혈성 뇌졸중)할 수 있다. 액티라제(성분명: 알테플라제)는 허혈성 뇌졸중 발병 후 3시간 이내 치료용으로 승인되었다.
 
액티라제는 재조합 조직형 플라스미노겐 활성인자(rt-PA)로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조직형 플라스미노겐 활성인자를 유전공학적으로 조작하여 얻은 물질이며, 혈류에서 일상적으로 형성되는 작은 혈전을 제거하는 생물학적 기능을 가진다.
 
액티라제는 증상 발생 후 3시간 이내에 급성 허혈성 뇌졸중의 혈전용해 치료용으로 승인된 유일한 약물이며, 국제치료지침은 이에 사용을 권고한다.  현재의 액티라제 관련 라벨에 따르면, 환자는 증상 발생 후 3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알테프라제는 1987년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급성 심근경색증 치료용으로 최초로 승인되었으며, 이후 폐색전증 및 급성 허혈성 뇌졸중 치료용으로 승인된 바 있다.

액티라제는 전세계 85개국에서 승인 받았으며, 북미와 일본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베링거인겔하임에 의해서 시판 중이다. 미국에서는 지넨테크(Genentech, Inc.)에 의해, 캐나다에서는 로슈 캐나다(Roche Canada)가 Activase라는 상표명으로 시판 중 이다. 미국은 1996년부터, 캐나다는 1999년부터 급성 허혈성 뇌졸중 치료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