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이번호부터 의료기관 의사들의 처방의약품 선택 및 약국 약사의 약력관리, 복약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의약품 부작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미국 FDA와 일본 후생노동성 등이 발표하는 의약품 안전성 정보 중 중요한 것을 발췌하여 게재한다.<편집자 주>
 
 
 
릴리 파킨슨병약 ‘페르막스’ 판매 중지 
‘페르골리드’제제 후발품 업체들도 자진 수거
 
 
 
2007년 3월 29일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도파민 수용체 작용 약으로 파킨슨병 치료에 쓰이는 페르막스 (Permax ; 성분명 메실산 페르골리드 pergolid mesilate)정을 발매해온 일라이 릴리사와 페르골리드(성분명)제제 후발품 제조판매업자 들의 협력을 받아 이들 제품을 미국시장에서 자발적인 판매중지를 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판매중지 사유는 2007년 1월에 보고된 두 가지 문헌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서 고용량의 페르골리드와 심장판막증 사이의 관련성이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이 보고는 종전부터 보고됐던 결과를 뒷받침하는 내용이었다. 한편 이와 같은 안전성 정보를 고려한 끝에 페르골리드 제제를 제조 판매해온 업자측은 페르골리드의 출하와 유통을 중지하고 FDA와 협력아래 시장으로부터 해당 제품을 철수시키기로 결정했다.
 
이와 같은 페르막스정 및 페르골리드 시장 철수는 이 제제에 의한 심장판막증의 리스크를 고려해서 판매업자 측이 자주적으로 취한 조치이다.
 
미국에서는 2006년도에만 해도 약 12,000명의 환자가 페르골리드를 쓰고 있다. 그러나 페르골리드는 갑자기 복용을 중지하면 위험하기 때문에 주치의와 상담하도록 주의를 환기시켜왔다. 한편 FDA에서는 다른 치료약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파킨슨병 환자에게는 페르골리드를 계속 공급하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해 제조 판매업자 측과 검토 협의 중이다.
 
일본에서도 이번의 두 가지 문헌보고의 내용에 비추어 섬유화에 의한 심장판막증에 대해서는 거듭 주의를 환기시키도록 첨부문서 개정을 검토 중이다.
 
 
 
<참고문헌>
 
 
(1)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 2007; 356(1) 39-46, R. Zanettini et al:
 
파킨슨병환자를 대상으로 심(心) 에코(echocardiogram: 초음파에 의한 심장질환 진단법)방식으로 심장판역류의 유무를 조사한 결과 대조군(환자가족, 의료관계자의 친지 등 파킨슨병을 지닌 환자)과 비교해서 본제를 포함한 맥각계 도파민 에고니스트 투여군에서 임상적으로 중요한 판 역류가 유의적으로 인지되었다. 본 연구과정에서 본제의 하류평균 투여량은 2,800마이크로그램/일 이었다.
 
 
(2)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 2007; 356(1) 29-38 R. Schade et al:
 
영국에서 파킨슨병 치료약을 처방받는 환자 중에서 새롭게 심장판막증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을 조사한바 도파민 에고니스트 이외의 항 파킨슨병 투여군과 비교해서 특히 본제를 3,000 마이크로그램/일을 초과하는 용량으로 투여됐던 환자와 그 투여기간이 6개월 이상이었던 환자에게서 새롭게 심장판역류라는 진단을 받은 비율이 높았다고 보고되었다.
 
 
 
화이자도 ‘Cavasar’에 주의환기
 
 
한편 메실산페르골리드와 같은 도파민 수용체작용약이며 파킨슨병에 적응되는 제제 카바사르(Cavaser : 성분명 카베르골린 cabergo-line)를 일본에서 판매중인 화이자제약(도쿄도 시부야구)은 상기 NEJM지에 실린 2건의 연구에서 도파민 수용체 작용약의 심장판막증 발현 리스크가 높다고 보고된 점과 FDA 당국이 제조 판매업체와 협의해서 미국시장으로부터 페르골리드를 자주적으로 판매중지토록 했다는 발표와 관련해서 ‘카바사라정에 관한 안전성 정보’를 발표했다.
 
화이자는 NEJM지 보고내용과 미국 및 유럽의 해외 안전성 정보 등을 참고로 심장판막증 등의 섬유성장해발현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위한 주의환기를 추가하는 내용으로 첨부 문서 개정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란소프라졸’ 간질성신염 부작용
란소프라졸·아목시실린·클라리스로마이신 병용 투여시에도
 
 
소화성궤양치료제 ‘란소프라졸(lanso-prazole : 성분명)’ 투여와 소화성궤양(위 십이지장궤양)의 헬리코박터 파이로리제균의 보조용법으로 사용되는 란소프라졸·아목시실린·클라리스로마이신 3제의 동시 투여요법에서 간질성신염 부작용이 나타난다는 중요한 부작용정보가 일본 후생노동성 의약식품국에 의해 발표되었다.
 
 
 
①란소프라졸
 
 
[약효분류]
 
소화성궤양용제
 
 
 
[효능효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분합부궤양(anastomotic ulser), 역류성식도염, Zollinger - Ellison 증후군, 비(非)미란성 위식도역류증, 소화성궤양의 Hopylori 제균의 보조.
 
 
②란소프라졸·아목시실린(AMPC)·클라리스로마이신(CAM)
[약효분류]
 
기타의 항생물질제제
 
 
[적응균주]
 
AMPC와 CAM에 감수성을 지난 Hopylori
 
 
[적응증]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Hopylori 감염증
 
 
[사용상의 주의(밑줄 친 부분 추가개정)]
 
 
[부작용 : 중대한 부작용]
 
간질성신염이 나타나 급성신부전에 이르는 경우도 있으므로 신기능검사치(BUN, 클레아티닌 상승 등)에 주의하고 이상이 인정됐을 때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할 것.
 
 
[참고자료]
 
 
①과 ②에 관해
 
최근 약 3년간 (2003년 4월~2006년 12월)의 부작용 보고(인과관계를 부정할 수 없는 것) 건수
 
간질성신염 : 5예(그중 사망예 없음)
 
관련기업이 추산한 연간 사용자수 : 약 650만명(2006년)
 
판매개시 : ①은 1992년 12월
 
                ②는 2002년 12월
 
 
[부작용증례의 개요]
 
(1)남성(70세)환자
 
사용이유 : 위암에 의한 암성궤양 때문에 출혈(합병증: 당뇨병, 위암)
 
1일 투여량과 투여기간: 30mg / 8일간
 
 
<부작용> (경과와 조치)
 
급성신부전
 
경과: 란소프라졸 투약 개시 2일째 핍뇨, 신기능악화. 투여 8일째 무뇨 상태가 되어 고도의 신기능장애가 인정됐기 때문에 급성신부전으로 진단, 입원치료. 투여중지 16일후에 혈액투석치료를 이탈
 
 
(2) 남성(60대)환자
 
사용이유 : 위궤양(A2 Stage) (고혈압증, Bell마비 합병증)
 
1일 투여량과 투여기간: 30mg / 20일간
 
<부작용> (경과와 조치)
 
뇨세관간질성신염
 
경과 : 본제투여 20일째에 중지하고 다음날부터 라프라졸나트륨 투여로 변경. 중지 3일째에 급성신부전 발현. 입원치료. 중지 6일 후에 혈액투석(주3회) 개시. 중지 17일 후 스테로이드 요법. 중지 88일후에 치유됨.
 
 
 
 
‘데오필린’ 6개월 미만아 사용 금지
1회 투여량 기준도 학회 가이드라인 참고 권유
 
 
 
6개월 미만 유아에게는 원칙상 투여금지
 
 
 
일본 후생노동성은 2006년 12월부로 기관지확장 천식치료제인 키산틴 유도체 데오필린에 대해 기업의 자주 개정형식의한 첨부문서를 개정해 ‘용법용량에 관련된 사용상의 주의’를 신설했다. 그 후 일본소아알레르기 학회의 ‘소아기관지천식치료·관리가이드라인’이 05년 12월에 개정되자 재차 개정이 이루어졌다.
 
한편 데오필린 서방제와 드라이시럽제에 관해서는 가이드라인의 1회 투여량기준을 참고로 그 용법용량이 2006년 6월에 개정되었다.재되었다.
 
 
기관지확장제 데오필린(서방성제제)의 [용법용량에 관련된 사용상의 주의] 항목의 첨부문서 개정
 
개정내용(1) (2006년 6월 승인사항의 일부변경)
 
[용법 용량]의 일부변경
 
(시럽제)
 
통상 소아에게 데오필린을 1회 4~8mg /kg(본제 0.2~0.4mL/kg)을 하루 2회, 아침과 취침 전에 경구 투여한다. 한편 개시 용량은 연령, 증상, 합병증을 고려해서 결정하며 임상증상 등을 확인하면서 적당히 증감한다.
 
개정내용(2) (2006년 12월 자주개정, 연락에 의한 개정. 밑줄부분은 자주개정 부분)
 
 
[용법용량에 관련된 사용상의 주의]
 
항목의 일부개정 본제투여 중에는 임상증상 등의 관찰이나 혈중농도의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신중히 투여한다. 한편 소아의 기관지천식에 투여하는 경우의 투여량, 투여방법 등에 관해서는 학회 가이드라인 등 최신정보를 참고로 투여할 것.쭗
 
1. 데오필린 1회 투여량의 기준(일반적인 용법은 하루 2회 투여로 되어있음)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