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광
 
동오약국 약사
연구공간 DOP이사
약국경영학 저자
 
 
 
코큐텐의 기능
 
 
● 세포내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자 전달계에 포함되어 미토콘드리아내에서 ATP의 생성에 필요하다. 이러한 역할은 심근과 같이 물리적인 활동이 많은 조직에서 더욱더 필수적이라고 한다.
 
 
● 세포막의 산화를 방지하는 지용성 (fat-soluble) 항산화제이다. 기본적인 세포 단위의 생존에 필수적인 세포막이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해 손상받지 않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잘 알려진 항산화제인 비타민 C, 비타민 E의 활성을 상호적으로 높이는 역할도 한다.
 
 
 
코엔자임 큐텐 제제의 약국 활용
성인 체력저하와 피로감 개선 차원의 활용
 
 
흔히, 음료형태로 복용되는 카페인 음료들이 중추를 흥분시켜서, 피로감을 일시적으로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면, 코엔자임 큐텐은 세포레벨에서 에너지 생산 공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대사에 참여하여, 에너지 생성을 도모하는 성분으로서, 20대 이상의 성인에서 왕성한 사회활동으로 인한 체내의 코엔자임 큐텐의 고갈을 보충해주고 원활한 에너지 생성을 도모하는 의의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반적인 영양섭취가 불량한 경우라면, 종합비타민과 병용 복용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흡연
 
 
스트레스/흡연과 같은 원인으로 인한 체내 활성산소의 생성 증가로 인한 산화적 스트레스 (oxidative stress)가 생기게 된다. 산화적 스트레스는 신체 곳곳에 영향을 주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활성산소에 의한 체손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수용성 항산화제인 비타민 C 보충과 함께, 지용성의 산화제인 코엔자임 큐텐의 병용투약으로 상승적인 효과를 기대한다.
 
코엔자임 큐텐은 그 자체로 항산화제이기도 하면서, 체내의 비타민 C/E의 효과를 2-3배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다. 실제, 수용성의 항산화제는 세포질내의 항산화에 관여하고 지용성의 항산화제는 세포막에서와 같은 지질 과산화 (Lipid peroxidation)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년 이상 성인의 기초체력 유지
 
 
코엔자임 큐텐은 살아 있는 모든 세포, 조직에 분포한다. 특히, 역동적으로 활동하는 심장, 간, 신장 외에도 근육 같은 조직이 다른 조직에 비해 분포량이 많다고 한다. 즉, 활동을 위한 에너지생성에 필수적인 보효소이므로, 그만큼 더 필요한 것이다.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코엔자임 큐텐의 체내 분포량은 20대를 정점으로 점점 줄어들고 그 감소량이 눈에 띄게 감소하는 조직이 바로 심장이라고 한다. 코엔자임 큐텐의 보충은 이러한 연령증가에 따른 조직 내의 코엔자임 큐텐을 공급해 줌으로써, 기본적인 활력 상태를 원만히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적정 체중 관리
 
 
코엔자임 큐텐 단독 투약으로 비만을 치료한다는 보고는 없다. 그러나 코엔자임 큐텐의 결핍 시 에너지 대사율이 떨어지면 비만과 연관이 있다고 한다. 실제, 식이요법을 병행한 코엔자임 큐텐의 투약은 체중을 감량하는 효과를 보였다는 보고가 있다. 비만 치료제로서가 아니라 건강한 에너지 대사상태를 유지하여 과체중이 되는 걸 예방하고, 생리적인 부하가 많은 전형적인 비만치료제에 비해 좀 더 건전하게 체중관리를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건강한 피부의 유지 관리
 
 
활성산소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성된다. 활성 산소는 피부의 주름에도 영향을 주고, 정상적인 피부 각질의 교체주기(turnover)는 연령 증가에 따라 느려진다고 한다. 코엔자임 큐텐은 강력한 항산화효과가 있고, 체조직으로서의 피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알려진 바처럼, 코엔자임 큐텐은 기능성 화장품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