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화장품 단순 판매보다 질병 치료 보조제 상담’

이주영 약사, 석사학위 논문…국내 약국 화장품 소비와 특성 연구
 
 
 
약국에서 약국화장품이 단순 판매되기보다 질병 치료제의 보조제 상담을 통한 판매가 더 많은 매출을 나타낸다는 연구 논문이 발표 됐다. 지난해 12월 이주영 약사의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향장품 및 향장산업전공 석사논문에서 약국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피부 특성과 약국 화장품의 품질과 정보에 대한 신뢰성 여부, 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을 분석해 효율적인 약국 화장품 상담을 위한 자료를 제시했다.
 
논문에 따르면 약국 방문 고객이 피부상태에 관한 상담을 받았거나 질환 상담을 받았거나 또는 본인이 복용중인 약에 대한 상담을 받은 경우, 약국화장품의 추가구매가 더 활발하게 이뤄졌다고 밝혔다. 또한 약국화장품의 상담과 질환치료, 충동구매의 관계에서는 충동구매 경험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약국화장품 구매 경로와 관련해 약국 방문 시 상담을 통해서가 절반을 웃도는 50.6%인 반면 주변인의 추천은 고작 26.6%에 불과해 약국 판매의 특수성을 반증했다.
 
이는 약국 화장품에 있어서 건강 또는 피부에 대한 약국의 역할이나 소비자 기대치가 판매처로서의 역할보다 더욱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소비자 기대치에도 불구하고 상담시간과 상담인력 부족이 가장 큰 걸림돌로서 작용하고 있어 결과적으로 약국 형태와 업무에 따른 상담기법 및 인력 배분에 대한 연구·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약국화장품의 활용에 대한 약국가의 관심을 반영, 이주영 약사의 석사논문의 주요 내용을 정리 보도한다.
 
- 편집자 주 -

 

이주영
 
DOP대표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향장품 및 향장산업 전공
 
 
 
의약 분업이후 약국의 형태와 기능의 변화는 약국의 취급 제품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는데, 그 대표적인 제품이 약국화장품으로 불리는 코스메슈티컬 제품이다.
 
약과 유사한 치료효과와 질병치료의 보조제로서 취급되어지던 약국 화장품은 드럭스토어의 등장과 함께 민감한 피부를 위한 전용 화장품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약국의 경영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제품군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큰 성장을 기대했던 약국 화장품은 도입 10여년이 되어가나 여전히 판매와 상담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약국에서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약국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 성향과 특성, 구매 결정요인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약국화장품을 생산, 유통, 상담, 판매하는 이들에게 약국화장품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그에 적합한 마케팅 방법을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약국화장품 소비자의 일반적인 특징은 20~30대의 여자가 80%이상을 차지하여 주 소비자층인 것으로 나타났고, 주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곳은 백화점, 화장품 전문매장, 인터넷의 순이며 약국에서 구매한 화장품은 주로 기초관리 제품으로 로션, 크림, 입술보호제, 자외선차단제 순으로 구매 빈도가 높았다.
 
본인이 치료하거나 관리해야 할 피부상태에 대해서는 색소침착의 문제를 과반수 이상이 꼽았고, 구매한 약국화장품의 기능성에는 수분 및 탄력강화와 민감피부용에 응답자가 많았는데 이는 현재 약국화장품 대표 3대 브랜드인 비쉬, 아벤느-듀크레이, 유리아쥬가 모두 온천수를 기본 원료로 하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 화장품에 대한 정보는 얻는 경로는 주변 친구나 이웃인 경우가 32.4%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이나 판매원의 설명 신문, 잡지등의 매체를 통해서 얻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이 약국화장품을 구매하게 된 경로는 50.6%로 약국 방문시의 상담을 통해서 이루어졌고, 주변인의 추천은 26.6%에 머물렀다.
 
이는 약국화장품은 다른 화장품 판매처와 달리 의약품 구매를 위해 약국이라는 공간을 방문했다가 추가적으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약국화장품 구매 결정 시 가장 높게 고려하는 요인도 약사의 전문지식(40%)과 테스터나 샘플의 이용(38%)로 나타나 약국 화장품만의 특징적인 면으로 조사되었다.
 
이런 경향은 약국화장품의 경우 브랜드나 광고보다는 약국이라는 공간에서 얼마나 화장품에 대한 상담이 잘 되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약국내 화장품을 위한 상담공간과 테스터를 사용해볼 수 있는 인테리어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약국화장품 상담자의 적극적인 자세와 신뢰도 있는 정보 전달이라는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둘째, 약국화장품 소비자들은 약국에서의 화장품 상담은 단순 판매 자체보다는 질병 치료의 보조제로 상담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이는 약국이라는 공간의 성격이 화장품에까지 반영된 것으로, 약국화장품의 상담자는 의약품 구매를 목적으로 약국을 방문했다가 구매 계획이 없던 화장품을 추가로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의약품 구입을 목적으로 약국에 왔다가 치료약과 함께 약국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화장품 구매만을 목적으로 약국을 방문한 적이 더 많았다. 약국은 그 방문 목적이 소비자 자신의 질환 치료와 예방, 관리를 하기 위한 상담과 구매를 위한 공간이므로 약국 화장품 역시 의약품과 연관된 상담이 진행 되어야 하며, 반드시 약사들의 화장품 상담에 대한 적극성이 요구된다.
 
또한 효율적인 상담 기법과 상담 보조 인력의 효율적 배분과 역할 분담, 공간의 재구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우수한 적용 사례에 대한 발굴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셋째, 약국화장품 소비자들의 피부 특성과 화장품 추가 구매여부와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로 피부가 민감하다고 생각할수록, 화장품 사용 시 피부 트러블을 경험했을수록, 화장품 사용 시 불만족으로 사용을 중단한 경험이 있을수록 의약품 구매 목적으로 약국을 방문했다가 화장품을 추가로 구매한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피부가 민감하거나 화장품 부작용을 경험했거나 사용을 중단한 경험은  다음 화장품 구매시 그  선택에 매우 신중해지는 요인이 되는 것으로 치료와 케어가 동시에 가능한 치료 보조적 성격을 띤 약국화장품의 주 소비자층을 이룬다고 하겠다. 즉 이들을 주 소비자층으로 잡고 약국 화장품의 마케팅을 제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약국화장품 소비자들의 신뢰도에 대한 조사에서는 약국에서 전달받는 정보와 약국에서 취급하는 제품의 품질에 대해서 모두 신뢰도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약국 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 다른 제품에 비해 원하는 효과(기능성) 만족도, 다른 제품에 비해 품질우위 만족도, 다른 제품에 비해 안전하고 피부 트러블 등의 부작용이 적게 날 것이라는 안전성만족도, 좀 더 정교하게 제도되었을 것이라는 제조만족도, 타인에게 소개 여부로 물어보는 만족도의 6개 항목에 대해서 모두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반면 약국 화장품의 제품의 가격은 비싸다는 의견이었고, 포장 및 용기 사용설명서 이해도에 관해서는 이해하기 쉽지 않다고 조사되었다.
 
표시사항 및 사용설명서는 화장품의 전반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나, 약국 화장품의 대부분이 수입품이므로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부분에 대해서 의약품의 복약지도처럼 자세한 설명과 효율적인 보조 도구 등을 이용한 방법등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약국 화장품 소비자들은 약국에서 전달하는 화장품에 관한 정보에 대해서 기능과 사용법에 대한 만족도와 정보의 전문성 정도에 대해서 보통이상이라고 조사되었다. 이는 약국의 상담기능이 아직까지 유효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화장품 판매처로서의 정보 전달이 단순한 상품에 관한 정보의 전달만이 아니라 피부 질환의 치료나 관리에 관련된 일반의약품 등과 관련된 좀 더 전문적인 정보까지 포함되기를 기대한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여섯째, 약국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면서 받은 상담에 의해 소비자의 구매결정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는 피부 상태에 관해 상담을 받았거나, 질환에 대한 상담을 받았거나, 본인이 복용중인 약에 대한 상담을 받은 경우 화장품의 추가 구매가 더 이루어 졌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그 빈도는 보통 이하로 나왔는데, 약국에서 좀 더 적극적인 상담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본 연구를 통해 약국 경영 다각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약국 화장품 시장의 발전을 위해 분석된 약국소비자의 특징을 바탕으로 약국 화장품의 생산, 수입, 유통, 상담, 판매의 전 과정에서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