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는 피부 ‘보약’


연대 황재관 교수, 8개월 간 세포주 실험 결과 발표
 
 
 
비타민C의 피부건강 기능성이 최근 국내 연구진에 의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피부 항노화, 주름개선, 미백에 대한 효능을 검증하기 위해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황재관 교수팀이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간 해 온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활성산소 제거 50%이상
 
 
피부 항노화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첫 번째 실험에서는 비타민C가 총 활성산소(total Ros)를 다양한 농도에서 모두 약 50% 이상 없애는 효과를 나타냈다. 활성산소의 일종인 산화질소(NO) 역시 자외선을 조사하지 않은 대조군과 거의 흡사한 수준으로 없애는 결과를 얻었다.
 
즉 비타민C가 체내에 생성된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없앰으로써,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한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적인 물질임을 밝혀냈다. 두 번째로, 광노화에 의한 주름개선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생체 내에서 주름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인자인 MMP-1과 콜라겐의 활성 정도를 측정했다.
 
비타민C가 피부 최외각층에 존재하는 각질세포의 증식을 얼마나 활성화시키는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비타민C가 세포 수준에서 각질세포의 증식을 도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비타민 C, 멜라닌 40% 이상 저해
 
 
마지막으로, 피부 미백 효능을 평가했다. 멜라닌은 피부 색소침착을 만드는 주요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 C가 멜라닌을 비롯한 멜라닌 생성에 영향을 주는 중간물질들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저해하는지를 세포수준에서 실험한 것.
 
그 결과, 비타민 C가 멜라닌을 약 40% 이상 저해하는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고, 멜라닌 합성 반응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타이로시나제(tyrosinase) 역시 약 50% 수준으로 저해하는 것을 입증했다. 즉, 비타민C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피부 미백에 도움을 주는 물질임을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