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노후자금? 전문직 종사자 몸값? 아내 부모 생활 자금 등

공동창업 파트너 사망 시 유가족 보험금 받고 투자 지분 포기해

 

 
 
 

고등학교 동기생들과 술자리를 하는 자리에서 의사인 동기가 무릎골절을 당해서 생명보험회사와 손해보험회사에서 보험금을 수령했다는 말과 함께 친구들에게 보험가입을 권하는 말을 하였다. 하지만, 회사원인 다른 동기는 친구 와이프가 가입을 권해서 하긴 했는데 왜 가입하고 있는지 그리고 정말 필요한 건지 의문이 간다고 했다. 동기들이 나에게 보험에 가입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이냐? 고 답변을 요구했었다.

사회생활을 하는 동안 지인의 부탁이나 가족의 권유 등으로 생명보험회사의 종신보험이나 손해보험회사의 각종 보험을 한 두 가지정도는 가입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난 건강한데 왜 가입을 해야 하나? 라는 의문도 가지게 된다. 보험이라는 것은 단순히 건강상 문제 때문에 가입하기도 하지만 여러 다른 이유로 인해 가입하는 사람도 꽤 많다. 그러면 생명보험회사의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여러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상속세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종신보험을 활용하기도 하는데, 사망보험금으로 상속세를 납부하기만 하면 된다. 보통 30억 원 까지 상속세를 낼 필요가 없다고 여기고 있다. 바로 배우자 공제를 활용하면 상속세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속재산을 물려받은 배우자가 사망하고 다시 상속이 이루어지는 경우 자녀의 상속세 부담이 커지게 된다. 이런 경우, 배우자를 피보험자로 지정해서 종신보험에 가입하면 자녀에게 재상속시 대책이 될 수 있다.

 

2. 전문직 종사자

법인을 운영하거나 자영업을 하는 가장이 사망을 하게 되면 배우자 또는 자녀가 그 법인이나 자영업을 물려받으면 된다. 하지만 의사, 변호사, 약사, 변리사, 세무사 또는 회계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은 본인이 사망을 하더라도 배우자 또는 자녀가 같은 전문직으로 종사를 할 수 없다. 그래서 전문직 종사자의 몸값에 대해서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3. 상속재산

상속세를 걱정할 정도의 부자가 아니라도 자녀들에게 어느 정도의 상속재산을 물려주고 싶은 게 부모의 마음이다. 이런 경우 종신보험을 이용해서 상속재산을 만들어 줄 수 있다.

 

4. 정리자금

사업체를 운영하거나 자영업 또는 월급을 받는 회사원이라 하더라도 대출을 받게 되는데 갑자기 가장이 사망을 하게 된다면 상환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럴 때 대출금 정도의 금액만큼 종신보험에 가입한다면 자금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5. 아내의 노후자금

자녀가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계속해서 종신보험이 필요한 가장들이 있다. 자녀가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한 후에 남편이 사망을 하게 된다 하더라도 자녀에게 배우자를 부탁 할 수 없다. 그래서 아내의 노후자금 정도의 종신보험에 가입하면 해결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6. 부모님 노후 생활 자금

20대 중반의 여성인 경우 재테크의 목표는 보통 결혼자금 만들기이다. 하지만, 결혼 전에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게 된다면 그 여성은 홀어머니를 두고 마음 편히 시집가기가 힘들다 그래서 미혼 여성인 경우 결혼자금 마련을 위한 적금과 함께 아버지를 피보험자로 지정한 종신보험에 가입하면 갑작스런 슬픈 일 이후에도 큰 걱정은 없을 것이다.

 

7. 공동창업 후 정리

두 세 명이 공동으로 출자를 해서 창업을 할 경우, 종신보험을 활용하는데, 두 사람 이상이 파트너로 동업해서 투자할 경우, 동업을 해서 벌어드리는 수익금 일부를 파트너를 위한 종신보험에 가입하고, 한 사람이 사망한다면 유가족은 종신보험의 보험금을 받는 대신 투자 지분을 상대방에게 넘기는 계약이다. 그리고 파트너로 동업을 하다가 한 사람이 독립할 경우, 본인 이름으로 가입한 종신보험은 자기가 가지고, 상대방 투자 지분의 인수 금액에서 이미 납입한 종신보험의 납입보험료 총액을 공제하고, 나머지 금액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듯 여러 이유로 가입을 하는 경우가 있다. 술자리 이후 우연히 가입 이유와 필요성을 몰랐던 동기부부와 식사를 할 기회가 생겼다. 그들과 대화를 하던 중 친구 와이프가 왜 가입을 권했는지 이유를 알게 되었다. 동기 본인은 필요와 이유를 몰랐고, 모르고 있고, 그리고 모를 것이지만 가족들은 갑작스런 친구의 부재에 대해 절실히 종신보험이 필요하다. 라고 답을 하였다. 가끔 타 회사의 보험을 가입하고 계시는 고객 분들이 본인의 보험이 좋은 것인지 검토해 달라고 의뢰를 하시는 경우가 있다. 그 고객에게 이 세상에서 완벽한 보험이라는 것은 없다는 말씀과 함께, 그 고객이 가입한 당시 어떤 컨셉을 가지고 있었는지 고려를 해서 검토를 해 드린다. 종신보험은 단순한 사망보험금, 또는 각종 진단 자금 뿐 만이 아니라 다양한 용도를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