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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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공동상속 문제라면 '신탁' 활용 추천
자금관리만 떼거나 처분, 위임 등 신탁으로 해결해외 거주하거나 부동산 가치 높일 때도 '일당백'오늘은 지난 호에 이어 신탁을 활용한 부동산 상속·증여 방안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소개해보고자 한다.CASE 1. 생전에 자식들에게 부동산 ...
한국의약통신  2017-06-21
[경영] 소규모 병의원 개원시에도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소규모의 병의원 개원시 투자하기 쉽지 않은 분야가 마케팅이다. 특히, 이 부분은 비보험 진료를을 위주로 진료하는 병의원(이하 ‘비보험과’라 함)보다 보험 진료 위주의 진료를 하는 병의원들(이하 ‘보험과’라 함)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보험과는...
한국의약통신  2017-03-06
[경영] 병원 조직 운영에 필요한 ‘두 가지 팁’[322호]
객관적인 인사평가 기준 세워야 즉흥적 결정 막아중간 관리자가 의사소통의 목적 명확하게 구분해줘야병원에 낯선 단어 ‘조직’병원의 경영자문을 하다 보면 매번 듣게 되는 이야기가 있다. 바로 직원 문제이다.필자는 병원장이 호소하는 이런 직원 문제를 '...
한국의약통신  2015-07-24
[경영] 성공적인 연봉 협상을 위한 3가지 팁[321호]
소통 없으면 선입견만 남아, 투자 개념으로 접근해야직원 향한 애정 어필하고 대화, 이메일 병행하면 더욱 효과매번 고민되는 연봉협상해마다 진행하는 연봉협상이지만 매번 고민하는 병원이 의외로 많다.인사평가를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시행하더라도, 직원이 받아...
한국의약통신  2015-07-09
[경영] 직원 관리는 스킬이 아니다[320호]
‘모든 책임 내 탓’, 병원장의 성숙함이 기반 돼야다양한 속사정 감당하고 근무 동기 관리해야 오래 근무직원관리를 스킬로 생각하는 병원장직원관리는 병원장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다. 그래서인지 직원관리를 누구에겐가 맡기고 한발 짝 물러나고 싶은 태도를 ...
한국의약통신  2015-06-29
[경영] 병원의 보이지 않는 힘 ‘조직력’[319호]
황금기 지나면서 리스크 커져, 함께 극복해야쉽고 단순한 일부터 시작…경험 공유가 중요자신감 넘치는 병원장병원을 갓 시작한 병원장들은 자신감이 넘치는 경우가 많다. 많은 기회가 있고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또 실제로 그렇다. 성...
한국의약통신  2015-06-15
[경영] 반복되는 문제라면 구조에 집중하라[318호]
의료와 경영, 구조적 분리해야 책임과 권한 분명해져두 분야 조화는 병원장의 몫, 변화에 능한 조직돼야“왜 이런 실수가 반복되는지 모르겠다.”병원에서 터무니없는 실수가 일어날 때마다 병원장이 호소하는 자조 섞인 말이다. 아닌 게 아니라, 병원에서는 크고...
한국의약통신  2015-05-29
[경영] ‘원장의 권위는 병원의 비용이다’[317호]
과도한 권위 상태, 소극적인 조직문화 만들어 성장 방해개인사 의존도 낮추고 적극적으로 직원 의견 수렴해야다른 원장의 소개로 한 병원 경영자문을 맡게 되었다. 나름 어려움을 이겨내며 이끌어왔다는 이 병원의 면면을 살펴보다보니 병원의 연륜 만큼 누적되어온...
한국의약통신  2015-05-14
[경영] 사람은 떠나도 자리는 남는다[316호]
병원장들은 직원을 키운다는 표현을 종종 쓴다. 이런 '키운다'는 표현 안에는 우수한 인재를 지향하는 의료 기관 특유의 정서가 깔려있다. 그러나 이러한 맨파워에 치중하는 병원의 실상을 들여다보면 기대와 달리 효율이 떨어지고 피로도가 높은 ...
한국의약통신  2015-04-24
[경영] ‘말’보다 ‘글’이 효과적인 이유[315호]
지시·보고, 한 눈에 정리돼 일의 효율성 높아져검증된 ‘이메일’, 기록 찾기 쉽고 시간 조절 가능많은 원장들은 직원들에게 버발(verbal)로 오더를 내리는데 익숙하다. 의사가 되면서 그렇게 훈련되어 왔고 이러한 방식이 딱히 불편한 점이 없기 때문이다...
한국의약통신  2015-04-10
[경영] 신임 받는 직원의 기회비용[314호]
과시성 업무 치중해 조직 문화에 부정적 영향직원평가, 보고방식 등 시스템 도입이 해결의 열쇠병원 조직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병원장과 면담을 하다보면 한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다.직원들의 수동적인 태도와 무책임함을 이야기 하면서도 그 직원들 중에 원장이 ...
한국의약통신  2015-03-30
[경영] 직원의 성장을 원한다면 경청하라[313호]
직원 교육에 대한 동상이몽의욕적인 병원장이 있는 병원을 방문해보면 직원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여러 가지 시도를 접하게 된다. 직원들에게 필독서를 읽히고 독후감을 쓰도록 하는 병원부터 외부세미나를 듣고 와서 직원들에게 전파교육을 하는 병원, 때로는 직원...
한국의약통신  2015-03-26
[경영] “왜?” 라고 묻는 직원이 없다면?[312호]
'그 병원의 문제는 병원장이 가장 나중에 안다'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그러나 이 말은 경직된 병원 조직 문화의 문제점을 꼬집는 묵직한 조언이기도 하다.뛰어난 직원이 있다면서 직원문제로 고민하는 병원많은 병원장들이 자기 병원 직원들의 충...
한국의약통신  2015-03-11
[경영] 해답은 병원장의 ‘소통’에 달려 있다[311호]
이번호부터 12회에 걸쳐 병원마케팅 의료컨설팅 전문기업 ‘토토다우드’ 이순용 대표이사의 ‘거꾸로 보는 직원 관리’가 연재됩니다. 원장이 아닌 직원 입장에서 바라보는 직원 관리에 대해 현장의 생생한 증언을 전해줄 이순용 대표의 촌철살인을 기대해봅니다. ...
한국의약통신  2015-03-02
[경영] 간판 다는 순간부터 병원명은 서비스표[309호]
독점권 보호받고 분쟁 방어하기 위해서는 등록 바람직초기비용 70만원 투자하면 비슷한 이름 난립 막을 수 있어 연재 첫 글에서 아래 케이스를 상정한 적이 있다.병원명과 관련한 가상 케이스봉직의로 근무하던 김○○ 원장은 이제 자신의 병원을 ...
한국의약통신  2015-02-12
[경영] 상표 출원시 유사 상표 있다면 등록 침해[308호]
선 등록 지정상품이 다르면 상표 등록 가능특허청 심사시 상표의 발음, 외관, 의미 고려돼 ‘올레’는 집으로 들어가는 길을 뜻하는 제주도 방언으로, 올레길은 제주도 도보여행 코스의 대명사가 되었다. 이러한 '올레' 이름을 둘...
한국의약통신  2015-02-12
[경영] 상표법상 식별력 가져야 등록 가능[307호]
해당상품 자체 이름이나 통념적인 업계 표식은 거절로고나 이미지 특별하거나 흔하지 않은 姓이라면 OK모든 상표·서비스표는 특허청에 등록이 가능할까? 앞선 글에서 설명하였듯이 상표·서비스표 등록은 특허청 심사를 통해 상표법에서 정한 거절사유가 없어야 등록...
정지은  2014-12-22
[경영] 서비스표 등록 가능성 미리 살펴라[306호]
출원일로 부터 서비스표 등록까지 1년 정도 소요존속기간 10년에 10년씩 연장, 유상 양도도 가능오늘은 지난 호에 이어 서비스표 등록 절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심사 예상 기간 1년 소요서비스표 등록까지 걸리는 시간은 출원일로부터 대략 1년 정도 소...
정지은  2014-12-02
[경영] 우리 병원 이름은 내가 지킨다[305호]
서비스표 등록 시 병원 확장 대비해 신청하면 편리텍스트 아닌 이미지로 등록, 출원번호와 착각 주의해야오늘은 병원업과 관련하여 서비스표 분쟁화 된 사건을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이에 특허심판원은 다음과 요지로 심결하였다.자생당에서 당은 병의원에서 쓰는 관...
정지은  2014-12-01
[경영] 우리 병원 이름도 상표등록 내야 하나요?[304호]
서비스표 등록 의무사항 아니지만 공격 대상 될 수 있어자타상품과 식별력 있고 선등록된 서비스표 없다면 등록 가능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 자기 이름(성명)을 가지게 된다. 성(姓)은 조상으로부터, 이름(名)은 부모가 지어주는 것이니 정작 나는 내 이름을 ...
정지은  2014-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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